질문 전에 먼저 검색을 해주세요.
여름 냉방관련 질문입니다.....
G 김남수 (118.♡.66.123)
4
3,507
2014.02.17 16:11
밑에 한옥관련 질문 드렸던 사람입니다.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페시브하우스의 경우 완전 저에너지 사용이 관건이고, 그 에너지 사용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겨울난방과 여름 냉방(에어콘사용) 일 거라 여겨집니다.
겨울 난방보다는 여름 냉방이 오히려 어려울듯 하여(극히 개인적인 견해입니다만...) 질문드립니다.
에어콘사용없이 시원하게(각자 다르겠습니다만...) 지낼 수 있는 방법을 여쭙고 싶습니다.
비전문가의 그저 상상에 의한 견해입니다만 지하 2미터 정도의 깊이를 50미터 정도 통과한 공기를 방 내부에
공급하는 방법은 어떨까 생각해봤습니다.
이정도로 냉방효과가 있을 수 있나요?? 혹 실제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예는 있는지도 궁금하구요.
정리가 된 질문인지 모르겠습니다.
유럽에서는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나, 국내의 경우 하절기 습도가 높아 적용이 매우 까다로운 방법입니다.
공식적인 답변은 "주거시설의 경우 불가능에 가깝다" 입니다.
제대로 하려면 너무나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332
이 글 끝단에 적혀져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링크하신 것 잘 보았습니다.
그럼 한국에서의 페시브하우스에는 여름 냉방을 어떻게 구현하고 있는지요???
우리나라 여름은 온도 보다는 습도의 영향이 더 큽니다. 이는 단열 등으로 해결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축열의 이용으로 이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는 있습니다만, 냉방장치없이는 계산이 나오지 않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지어지고 있는 저에너지주택은 (협회 기준) 냉방장치를 합니다.
다만, 단열이 고도화되어져 있고, 열회수환기장치가 있으므로 아주 짧은 냉방시간만 가지거나, 냉방은 아예 하지 않고, 제습모드로만 운영을 할 경우 전기료도 극히 작게 들고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급적 냉방장치를 설계에 반영하시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제대로된 지중냉각 방식이 저렴해 질 때 까지는 이 기조를 유지하려 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잘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늘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