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러시아 대게 도매쪽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대게를 넣는 수족관이니 전기세가 어마어마하게 나오는 편입니다.
이런 상황에 chat gpt?의 도움으로 수족관 바닥을 부분 단열로 할 계획이 있습니다. 문제는 xps가 증기에 매우 강한재질이나 평탄하지 않아 수조의 수평이 무너질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점입니다. 이걸 어떻게 부분 바닥 시공해야 수족관 바닥 단열하는데 도움이 될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니면 바닥 전체에 xps를 깔고 방수 시트를 깐 후 셀프 레벨링 몰탈로 바닥 전체를 단열하는게 좋을까요?
조언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무척 친해지고 싶은 직업을 가지셨네요. ㅎ
1. 수족관의 모양이나 사례를 볼 수 있는 사진 또는 링크가 있으면 답변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수족관을 새로 만드실 것인지, 아니면 있는 수족관을 옯겨다 놓는 것인지도 알고 싶습니다.
3. 수족관이 올라갈 바닥은 어떤 조건 (땅? 건물 내부? 등등)인지도 궁금합니다.
대게수족관은 1~4도를 유지해야하기 때문에 전기비만해도 상당히 비쌉니다
만약 어떤 공장같은 곳 하나 빌려서 그곳을 패시브 하우스처럼 벽쪽 내단열하고 바닥쪽도 단열해서 최대한 전기세를 줄이려는게 목적입니다. 어차피 손님들에게 보여주기 용도가 아닌 단순 대게를 저장하는 용도의 창고 같은 개념인지라 전기세만 줄일 수 있다면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족관은 새로 추가할 생각도 있으며 기존 수족관도 넣을겁니다. 아마 콘크리트로 되어 있는 공장을 빌려서 전체적으로 단열 공사를 하고 석고보드와 바닥은 몰탈을 부워서 콘크리트가 또 형성되게 하고 싶습니다. 물론 수족관이니 물이 빠질 수 있는 배수처리도 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설계가 현실적으로 가능한지 여줘보고 싶습니다.
단열로 밀폐된 창고인데요
거기에 배수처리도 가능은 한데 지을때부터 구상을 안하면 적용하기 힘든면이 좀 있습니다
공장 내부에 저온창고를 손수 만드시는거라면야 충분히 원하시는거 하실수 있을꺼 같아요
다만 저온창고가 밀폐시켜서 만드는게 보통인데 생물이 들어 있어야 해서 최소한의 공기순환을 어떻게 해줘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좀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처음부터 다 때려박지말고 저온창고 대여도 있는거 같으니 조금만 넣어보고 별도 공기 순환구조가 없어도 잘버티는지를 한번 보시죠
저온유지하고 배수도 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