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층 역전지붕 주차장 쇄석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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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층 역전지붕 주차장 쇄석관련

1 아키석 6 1,666 07.21 17:03

안녕하십니까.

무더운 여름, 모두 건강히 지내시길 바랍니다.
현재 지하층이 있는 필로티 건축물을 설계 중에 있으며, 이에 따라 지하층 단열 및 상부 마감에 대해 문의드리고자 합니다.

지하층 상부는 역전지붕 방식으로 단열을 계획하고 있으며, 1층은 필로티 주차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역전지붕 위에 투수블록 마감을 계획하고 있는데, 이에 따른 적절한 레이어 구성에 대해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현재 검토 중인 두 가지 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철근콘크리트 - 우레탄방수 - THK180 XPS(특호) - 토목용부직포 - THK150 쇄석 - 토목용부직 - THK50 쇄석 (지름 10mm 내외) - 투수블럭

 

2. 1. 철근콘크리트 - 우레탄방수 - THK180 XPS(특호) - 토목용부직포 - THK150 쇄석 - 토목용부직 - THK50 모래(중사) or 석분 - 투수블럭

 

투수블록 제조업체 측에서는 쇄석층 위에 투수블록을 시공할 경우 침하나 블록의 들뜸, 이탈 등의 하자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어 이에 대한 기술적인 판단이 필요합니다. 현장 조건 및 유지관리 측면까지 반영한 의견을 주시면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07.21 21:01
안녕하세요.

아래 현장이 거의 같은 현장인데요.
M 관리자 07.21 21:03
구성은...

철근콘크리트 - 방수 - THK180 XPS(특호) - 토목용부직포 - THK150 지름 50mm 쇄석 (다짐)  - THK50 지름 10mm 쇄석 (다짐없음) - 투수블럭 입니다.
M 관리자 07.21 21:07
이 현장도 같은 이유를 대셨었습니다.
(쇄석층 위에 투수블록을 시공할 경우 침하나 블록의 들뜸, 이탈 등의 하자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의견)

그러나 이런 말씀은.. 경험이 없어서 그런 것이고, 경험하지 못한 것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은 인간의 기본 본성이라서 그 분들 탓도 아닙니다.

다만 반대로.. 중사를 깔고 투수블럭을 깔 경우 문제가 없다면.. 지금까지 매년 우리나라에서 보도블럭을 뒤집는 일도 없었을 것이어요.

그래서 이 현장은.. 일부는 쇄석 일부는 중사로 작업을 했고, 그 경과를 지켜 보고 있습니다.
즉, 가는 쇄석 대신에 중사로 대체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물론 가는 쇄석이 훨씬 지속가능합니다만, 이를 납득시키기에는 꽤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1 아키석 07.22 10:48
답변 감사합니다.
저도 관련 내용으로 GPT로 확인을 해봤을 때도 같은 답이 왔습니다.

GPT요약
① #8 개방형 자갈 이 가장 안정적입니다. 입각(angular)·무세립(open-graded) 특성 덕분에 블록과 상호 “기계적 키 (lock)”를 형성해 전단·수직 하중을 분산하고, 물이 빠르게 배수돼 펌핑·동결 들뜸 가능성을 근본적으로 차단합니다.
② 중사는 시공이 쉽지만 세립분·수분에 민감해 장기적으로 조인트 모래 유실→블록 요철·들뜸 하자가 반복 보고됩니다. 유지보수(보충·흡입)를 전제로만 조건부 사용 가능하며, 우리 설계(지붕 + 차량)처럼 배수·하중이 큰 경우엔 추천하지 않습니다.
③ 석분은 분말·점토가 많아 배수층/조인트를 막고 체류수가 결빙·팽창해 침하→블록 벌어짐이 가장 심각합니다. 투수블록 시스템에서는 “사용 금지”로 명시된 경우가 많습니다(ICPI, CMHA 가이드).

최종 추천
하자 발생률 최저: ★★★ #8 개방형 자갈 (시공 품질만 확보하면 들뜸 거의 제로)
조건부 사용: ★★ 중사(굵은 모래) – 투수성 포기 + 유지관리 강화가 전제
지양: ★ 석분(분말 포함) – 동결·펌핑·침하 위험으로 장기 신뢰성 최저
1 아키석 07.22 10:49
중사나 석분으로 변경하였을 때의 보강법을 알려줘서 공유드립니다
M 관리자 07.22 11:11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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