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열교환기 설치에 관하여..

설계/시공관련 질문
질문 전에 먼저 검색을 해주세요.

 

 


전열교환기 설치에 관하여..

G 환기하고싶어 3 1,200 07.28 22:44

환기시스템 질문입니다..

남겨주신 댓글의 링크들을 보며 여러 많은 사례들이 있음을 봤습니다. 그래서 저도 현재 상황에서 무언가 할 수 있는게 있는지 검토중인데 한 번 확인해주실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1. 루버창 위에 환기구를 위한 구멍이 하나 나있는데요 여기에 구멍을 하나 더 내는 작업이 가능한지, 아니면 루버창을 교체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검색해보니 연도형 루버창이라고는 하는데.. 뚫을 수 있으면 그게 베스트이지 않을까 싶네요. 

20250724_222330.jpg

 

2. 

기존 배관은 급기로 활용하고 실외기실에서 상부쪽에 타공을 하여 바로 옆에 방에 배기를 하나만 한다면.. 이거 가능할까요? 아무래도 급기/배기 밸런스가 맞지 않아질까요? 아무래도 최소한으로 공사를 하고 싶어 바로 옆 방 천장만 뜯는걸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존 배기 구멍은 각 방마다 1개, 거실에 2개 총 5개가 있습니다. 모두 위 사진의 장치를 통해 빨아들이는 걸로 보이네요.. 

 

Comments

M 관리자 07.29 12:08
1. 구멍을 내거나, 루버창의 교체없이.. 루버창을 열고 그 바로 뒤에 급기구를 만들어 놓으면 되세요.
상부 구멍 하나는 배기구로 사용하시고요.
루버창이 열려 있기에 외부 공기를 유입하는데 큰 지장은 없습니다.

2.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소음이 커질 수 있습니다.
최소한 거실 까지 배관 하나는 가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G 환기하고싶어 07.29 21:25
답변 감사합니다 그냥 창문을 수시로 여는 걸로 할지 마음먹고 할지 참 고민되네요 거실까지 공사를 하면 참 좋을텐데.. 그러면 방에서 거실로 가는 부분 벽 타공도 추가해야겠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여담이지만 도대체 왜 이런 환기장치가 적법한지 의문이네요. 막상 환기장치를 의무화 했다지만 이런걸 설치해버리니 쓸 수도 없고 말이죠. 미리 이런 사실을 알지 못한게 참 아쉽네요
M 관리자 07.29 21:45
저희도 어리둥절이긴 같습니다. 국가적 낭비인데....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