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량철골 주택을 건축중에 있습니다.
외벽은100t 우레탄 판넬, 외장 마감은 하지작업 후 시멘트사이딩으로 했네요.
지금은 내부마감을 위한 목상작업중에 있습니다.
원래 경질우레탄뿜칠로 (26번 50t) 내단열을 진행하려했으나.. 검색해볼수록 결정이 어려워져 질문을 드립니다.
1. 경질우레탄뿜칠의경우 불연/준불연은 없다고 보면 될까요? 꼭 해야 한다면 뿜칠 후 석고2P 를 해야 한다고 하던데 (다른 글 댓글에서 보았습니다) 합판1P (5t) + 석고1p (9t) 를 하면 문제가 있나요? 석고2P 는 왠지.. 강도가 약해보여서 합판을 시공하려고 합니다.
2. 우레탄뿜칠을 추천하지 않는다면 (불연문제와.. 유해물질 방출?) 글라스울과 압출법단열재중 어떤게 단열에 더 좋을까요? 지금 내벽마감용 목상이 다 완성되었고 전선관들이 어지럽게 지나고 있어 압출법 단열재를 하게되면 시공이 좀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3. 외벽이 우레탄판넬이라.. 굳이 내단열을 하지 않아도 될까요?
https://youtu.be/zwiCgdZPfwQ?si=bFc5foCSwEI-gIEi
--------------
안녕하세요.
지역이 어디신지 궁금합니다.
지역은 남부지역입니다(거제)
2. 글라스울이 낫습니다.
다만 남부지역이므로, 이 게시판의 다른 글과 마찬가지로.. 샌드위치판넬은 단열보다는 조인트의 기밀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서 공사가 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수성 경질, 일반 경질, 준불연 경질이 있는데
1. 수성경질 - 열전도율 값이 낮음(연질우레탄 보다 조금 좋음). 국내 법 상 준불연 성적 안 나옴.
2. 일반경질 - 열전도율 값 가등급 중 최상급. 국내 법 상 준불연 성적 안 나옴.
3. 준불연경질 - 열전도율 값 일반경질과 비슷, 국내 법 상 준불연 성적 나옴.
준불연 경질 스프레이는 시공 경험 상 현재까지 불완전한 제품으로 시공 직 후 암모니아 냄세(며칠 환기 시키면 안 나는데 다른 적치물이 있다면 냄세가 베일 수 있음.)나 잔 크랙 등의 잦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가정집에는 절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단독 주택은 일반 경질 써도 법규 상 무방함.
일반 경질우레탄의 경우 국제법상 din이나 astm 준불연 성적은 가지고 있긴합니다만. 국내 건축법에서의 시험 방법으론 준불연이 아니기에...
개인적인 생각으론 외부 판넬 마감이 있고, 내 단열로 하시는 경우 압출법이 글라스울 보다는 낫다고 생각됩니다.
글라스울은 시간이 지나면 처지는 현상이 발생되어 단열 기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글라스울이 쳐지는 것은 저밀도를 사용해서 그렇습니다. KS 규격의 정상밀도를 사용하면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