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에 관한 1개 질문 더 올립니다. 제집이다보니 좀더 신경 쓰게되네요.
기초할때 승강기 누수와 단열에 관해서 물어 보고 싶어서요. 밑에 사진을 보면 양쪽 벽체 부분에 아무것도 없는데 혹시 이부분을 어떻게 하면 더 좋을지 뭐가 있는지 궁금해서요 (다른 글을 보니 도막방수며 단열이며 붙히라는 걸 봤습니다.) 현재 제가 아시는분들과 저 포함해서 아무것도 안했습니다. 보통 누수는 1층이나 옥탑에서 문제가 있더라구요. 그런데 최근래에 지은 다세대에서 자하에서 물이 세서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SH였는데 펌프도 달라고 해서 안에 집수정을 달고 했는데..
이부분에 대해서 별 생각이 없어서 아무생각없이 목수*철근팀 하던데로 해서 공정이 가물가물 하더라고요. 그래서 전 공사 사진을 들쳐보며 보니.. 배관이랑 거푸집이 일단 들어가면 딱히 어떻게 할수 있는것이 없고..
승강기을 위한 땅을 팔때 PE필름(0.1mm) 을 밑에 승강기 바닥까지 쭉 내려준다던가.. 철근 배관을 하기전에 단열재을 세우곤 하나요??? 아니면 타설하고나서 안쪽에서 전체 벽체에 방수을 한다던가..
지금껏 액체방수와 도막방수을 코너만 해왔었는데.. 액체방수 하지 않고 이번엔 부직포 붙혀서.. 코너하고.. 전체벽을 할까 생각도 되고요..
추천 조언 부탁드려요.
항상 감사합니다. 많이 배웁니다.

우선은 씨카라스틱 1K 라는 제품으로 내방수를 하신 후에도 나중에 물이 많이 유입되면 언급하신 것처럼 배수펌프를 두고 물을 빼는 수 밖에 없습니다.
나. 타설 시 바이브레이타를 규정에 맞게 사용을 하고
다. 타설 후는 위에 적어 드린 도막방수를 메뉴얼에 맞추어 시공을 하시면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