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욕실 리모델링으로 인한
조적욕조와 이중배수에 관련해서 문의드립니다.
단독주택을 리모델링 계획 중이고
주택 바닥 부분 전체를 까낸 후 기포 콘크리트 시공부터 엑셀 배관까지 바닥 기초공사를 할 계획입니다.
욕실을 쾌적하게 이용하고 싶어서 리모델링할 때 최대한 건전하게 하고 싶어서 이리저리 공부하고 있는데요,
공간이 협소해서 일반 욕조를 놓기는 좀 애매한 상황이라 조적욕조를 시공하고 싶어서요.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7056#c_7072
게시해주신 글을 참고하긴 했는데 잘 이해한건지 모르겠습니다.
세면대와 변기는 건식으로,
조적욕조 겸 샤워공간은 습식으로 시공이 될 텐데 그럼 이중배수를 위해서는 조적욕조 부분과 건식 부분에 두군데를 이중배수를 위한 배관을 설치해야하는 건가요?
조적욕조 시공으로 인한 사모래층이 두군데로 나뉘어 지는 것 같아서 이부분이 좀 헷갈립니다.
건식에는 굳이 안해도 될런지요?
그리고 욕실 벽체를 내단열로
목상 작업 후 아이소핑크 > 합판 > 방수석고보드로 업체 시공 예정인데요
전방수 석고보드로 변경요청 해볼까 하고 있는데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4&wr_id=13875
여기 글에서 아쿠아패널을 욕조내부에 쓰신걸 봤어요.
그래서욕실벽체단열마감재로아쿠아패널을써도될까요?
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택 내단열을 할때 거의 대부분 합판이 아니라 석고보드 2P시공을 하던데
저희 집ㅇ느 아이소핑크 > 합판 > 석고보드1P 이렇게 시공하는 걸로 견적이 잡혔거든요.
합판 빼고 석고보드 2P로 시공해달라고 요청을 해야할까요?
건식공간 하부에 이중배수는 필요로 하지 않읍니다.
화장실 내부 마감에 아쿠아패널은 좋은 선택 중 하나입니다. 사용하셔도 되세요.
실내마감에서 석고보드는 내회성능을 위한 것이고, 합판은 무거운 물건을 용이하게 고정하기 위한 용도입니다.
그러므로 주방장, 벽걸이TV 등이 달릴만한 확률이 있는 벽을 제외하고 석고보드 두겹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중배수는 조적욕조에만 시공하는 걸로 하겠습니다.
그럼 아쿠아패널 2겹으로 시공하면 되는건가요?
그리고 해당 링크에 게시글에서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4&wr_id=13875
첨부한 이미지와 같이 함침용 방수섬유를 셀프시공 했다고 하는 내용을 봤습니다.
이분과 같은 각관프레임에 단열 욕조는 아니지만
이런 섬유를 제가 하려고 하는 조적욕조에 한번 깔아서 도막방수를 해도 되는걸까요?
(마페이 마페라스틱 70KS > 해당제품을 화장실 시공시 사용할 예정입니다.)
아니면 저의 경우에는 불필요한 요소인지 궁금하고
혹시 권장하신다면 섬유 제품 정보를 아신다면 공유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보드의 조인트와 모서리에 방수부직포 보강만 잘 해 주시면 되세요.
https://youtu.be/znEgsmrSK5Y?si=8Emee6fzqCMcRE5M
보시면 (1분경) 이렇게 Mapenet150 이라는 메쉬를 덧대어서 시공을 하더라구요. 재질 자체는 그냥 유리섬유 메쉬긴 해서 대체품을 찾으면 될 것 같기는 합니다.
다만 제가 전문가는 아니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굳이 이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 싶기는 해요... 시공 예시영상을 보면 상시로 담수하는 수영장, 국내와 같이 창이 달려있지 않은 발코니 같은 취약부에 시공하는 걸로 나와있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