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전선에서 완성도 높은 건축물을 짓고자 후배 및 관련 종사자들에 도움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지상주차장의 포장 노후화 및 바닥꺼짐 등으로 환경개선하는 용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상주차장의 하부는 지하주차장으로 거실은 별도로 없습니다.
기존 도면을 보니, 주차장의 포장은 아래 이미지1과 같이, 슬라브 위에 쉬트방수 위 몰탈 + 와어이매쉬+무근으로 단면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1.기존 현황 단면구성>
이번 환경개선으로 아래층은 거실은 아니지만, 이미지2번 처럼 역전지붕을 응용하면 좋겠다 하여 설계를 진행하고 내역을 뽑았지만, 예산이 생각보다 너무 많이 나와서 역전지붕을 포기?해야할 상황입니다...
<2.역전지붕 처럼 단면구성>
그런데, 고민인 부분은 기존처럼(아래 이미지3번) 방수+몰탈/무근 + 포장으로 마무리 할지 (현재도 지하주차장에 누수나 결로 등 하자는 없다고 합니다)
<3. 현황처럼 단면 재구성하는 것으로 보수>
아니면, 단열재xps와 투습지는 안하더라도 최소한?으로 배수판이라도 깔아줘야 할지 고민입니다.
<4.배수판이라도 설치하는 것>
발주처는 현재되어있는 원안처럼 보수를 해도 하자만 없으면 예산 맞추는 쪽으로 하자는 입장입니다.
선배님들의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올려 주신 원안의 단면을 보면, 전체 두께가 300~600+150 으로 되어 있는데요. 무근 콘크리트 위에 어떤 것이 올라가 있는 건가요?
그러므로 포장+모래만 걷어 내고, 기존 무근층 위에 지름 10mm 쇄석을 두껍게 깔고, 그 위에 중사를 얹어서 포장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누수 등 하자는 없지만 준공한지 20년 정도된 상황이라, 무근+방수층이 앞으로 10년?은 더 안전할지...
말씀주신대로 포장+모래만 걷어내고 쇄석과 중사를 사용하여 포장만 해도 괜찮을까요?
다만 비용만 된다면 해서 더 나쁠 것도 없습니다.
본문 3번 이미지처럼 방수+보호몰탈+무근(W/M) 로 진행해도 무방할까요?
아니면 4번 이미지처럼 배수판이라도 하나 설치하는게 나을까요?
감사합니다..
그리고 무근은 없어도 괜찮습니다. 다만 그 것을 실무에서 관철시키기가 어려운게 현실인지라....
도움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