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내부 단열 보강으로 패시브하우스 질문 사진 추가

설계/시공관련 질문

질문 전에 먼저 검색을 해주세요.

 

아파트 내부 단열 보강으로 패시브하우스 질문 사진 추가

G 김상태 8 8,654 2014.02.18 18:11
아무리 생각해봐도 확장으로 인한 내외부 온도차(15도 이상)가 심해서 결로가 생기고 이에 곰팡이가 발생하는 문제같아요.

물론 이 아파트 구조가 주방에 창문이 없어서 요리시 습기가 많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긴 합니다. 총체적인 난국인데, 보강 공사로 결로와 곰팡이 없는 집으로 재탄생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린홈 이자 지원을 받아서 꼭 보강 공사를 하고 싶네요. 근데 서류를 보니까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무척이나 걱정입니다.

전문가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사실 남쪽부분은 해가 잘 들어서인지 결로나 곰팡이는 생기지 않는 것 같은데요. 그래도 단열 보강공사는 필요해 보이죠?

북쪽은 해도 잘 안들고 춥고 온도차가 많이 나는 구조입니다. 전체 15층인 아파트인데, 제가 사는 곳은 11층입니다. 남쪽으로 해는 하루종일 들어옵니다.


보강 시공을 하려면 문의할 연락처좀 남겨주시면 고맙겠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4.02.18 23:52
안녕하세요..
내일 세미나 준비 때문에 경황이 없어 답이 늦었습니다.

답을 드려야 하나 몇가지 질문부터 드리겠습니다.

우선 남쪽에 곰팡이 발생이라고 동그라미로 그려놓은 부분과, 북향의 번호 3번이 있는 부분, 그리고 2번과 3번 사이의 외벽, 이 세군데에 모두 열리는 창문이 있는지요?

그리고, 확장공사는 입주시 옵션계약이셨는지.. 아니면 입주 후 변경하신 것인지 궁금합니다.
G 김상태 2014.02.19 09:41
전부 창이 있습니다. 남쪽 곰팡이 발생된 부분에도 작은 창이 하나 있고요. 세탁실로 사용중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습기가 많아서 곰팡이가 생긴 듯 보여요. 닦아냈더니 깔끔하게 제거됐습니다. 전체적으로 남쪽에는 결로 현상은 보이지 않습니다.

문제는 북쪽인데요. 2번과 3번사이를 비롯해서 1번부터 6번까지 각 이어지는 번호 사이마다 전부 창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북향의 창은 전부 5개가 있는 것이죠.

제가 처음부터 청약을 해서 입주한 것이 아니고 확장된 집을 나중에 구매해서 입주를 했습니다.

그래서 확실히 모르겠지만 전 주인이 입주할때 변경을 하고 들어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M 관리자 2014.02.19 22:14
그렇군요..
일단 글 올리셨다시피 온습도 체크 부탁드리구요..

입주시 확장한 것이 아니라면 최소한의 열교방지 단열재가 시공되어 있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공사는 가능하나, 공사기간 동안 매우 생활이 힘드실 확율이 높습니다.
그린리모델링 이자지원 사업으로 신청하셔도 될 듯 합니다만 단열보강만 하실 경우 선정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공사는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만, 이자지원사업 신청가능여부는 저희가 내부적으로 논의를 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그 동안 온습도체크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열회수환기장치는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G 김상태 2014.02.20 09:20
안방에 확장된 부분에 곰팡이가 생겨서 거실쪽에서 자고 생활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안방 보일러는 꺼둔 상태거든요. 오늘 아침 8시30분에 온습도 체크해봤더니, 17.2도 습도 58% 찍히더군요. 계속 체크를 해야겠네요.

열회수환기장치는 없습니다.

지역이 춘천이고, 건물은 2007년 신축된 아파트인데요. 두산위브아파트입니다.

지지난해 장마때 이후에 계속해서 결로현상이 생기더군요.

열회수환기장치를 아파트에도 설치할 수 있는건지 궁금하군요.

단열보강공사와 열회수환기장치까지 설치한다면 비용은 얼마나 소요될지도 궁금하고요.
M 관리자 2014.02.20 09:28
네 보일러를 꺼두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상대습도가 올라가기 때뮌입니다.
공사비는 함 알아보겠습니다.
열회수환기장치를 따로 설치하기는 어렵습니다.
제가 협회 기술자료실에 조만간 아파트에 설치하는 과정을 올릴 예정입니다. 보시고 결정하셔도 되실듯 합니다.
1 전용현 2014.02.21 13:45
이제 조만간 관리자님 열회수환기장치 아파트에 시공하는 사진을 볼 수 있겠군요..
많이 기다렸습니다.
감사합니다.
G 김상태 2014.02.21 14:34
패시브하우스는 역시 열회수환기장치가 핵심이겠죠. 저도 기대가 되네요.

문제는 바닥이예요. 난방을 안하면 나무바닥은 넘 차요. 확장된 공간에는 또 난방 호수를 넣지 않은 것 같아서 어느쪽은 뜨뜻하고, 확장된 부분은 냉골이고....

지지난해 유럽에 갔을 때 건물들은 들어가면 온도차가 크지 않아서 안락하단 느낌이 많이 들었는데, 우리나라는 학교 건물처럼 너무 춥게만 느껴져요..

안락한 공간에서 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네요.

ㅠㅠㅠㅠ
M 관리자 2014.02.21 23:28
확장한 거실의 창가쪽에는 카펫을 까시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장치는 보시면 실망하실 수도 있지만, 과정을 잘 찍어 올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