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전에 먼저 검색을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당장 건축할 여건은 안되지만 패시브주택, 복사냉난방 전기집을 알고난 이후 매일 건축할 집을 생각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이렇게 홈페이지도 있고, 너무 좋네요.
이렇게 글을 쓰게된건 다가구주택 층고에 대한 질문을 드리기 위함입니다.
서울 2종일반주거지역은 일조권 사선제한으로 인해 통상 용적률 200% 찾아 먹기 힘듭니다.
10m까지 사선제한을 받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할 때, 4층까지 평균 층고를 2.5m 잡고 아래와 같이 계획해봤는데요.
1층-필로티 주차장 및 계단실(용적률 10~20%)
2~4층 : 주택 층당 1가구(용적률 층 당 60%, 총 180%)
5층 : 사무실(사선제한만큼 후퇴, 용적률 약 30%)
-------용적률 230% 내외 계획(서울 3년간 한시적 용적률 250% 상향)
1층은 필로티이긴 하지만 4층까지 평균 층고를 2.5m 잡고 건축계획을 세울때, 복사냉난방 설치하는데 문제가 없을까요?
복사냉난방 설비를 할 경우, 실제 내부 층고는 얼마만큼 줄어들게 되나요?
가족들과 함께 에어비앤비를 운영하면서 수익을 높이려고 합니다. 위치가 국내외 여행자들과 대학생 유동인구가 조금 있는 곳이거든요.
이는 복사냉방을 설치해도 같습니다.
복사냉방은 아무런 층고도 필요하지 않고, 오로지 환기장치 배관이 들어가는 것만 다른데, 환기 배관이 없어도 조명 설치를 위해 최소 150mm 이상의 천장 속 공간이 필요하므로..
구조 슬라브 150mm, 천장 속 공간 150mm 인데.. 이 것도 오하수 배관 등과의 간섭, 배관의 물매 등을 고려하면 실현되기 거의 불가능하며, 설계 단계에서 배관이 실을 지나가지 않도록 정밀한 계획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천장고 2.1~2.15m 정도가 최대라는 결론에 도달 할 수 있는데, 그 층고로 가능하실지는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참고로 방문 높이가 2.1m 입니다.
그래도 수치로 안내해주시니 크게 와 닿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