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단열 커튼월의 창호기밀시공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설계/시공관련 질문

질문 전에 먼저 검색을 해주세요.

 

내단열 커튼월의 창호기밀시공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1 humanopp 4 1,454 07.29 16:17

 설계중 내단열의 커튼월 기밀 시공방법에 대해 궁금한 점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내단열에 외부마감은 노출콘크리트로 할 예정입니다. 이때 커튼월과 단열재의 위치를 고민중입니다. 현재같은 위치로는 콘크리트로 열교가 발생할 것으로 보이는데 단열재와 커튼월 사이에 단열을 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또한 기밀막의 시공을 하기위해 창호 외부 4면을 금속으로 두르는것으로 생각을 하고있었는데 창호 상부를 똑같이 두르게 되면 방수에 문제가 있지않을까 고민이됩니다..

 

단면상세.png

Comments

M 관리자 07.29 16:41
질문이 먼저 있는데요.
석고보드 표면에 도막방수를 표현해 놓으셨는데, 해당 실의 용도로 인해 필요한 것인가요?
1 humanopp 07.29 16:44
도면을 그리던중 궁금한 사항이 있어 올려드리다보니 내부 마감에 대한부분은 무시하셔도 될것같습니다 ㅎㅎ; 석고2p에 각재, 80t pf보드로 보시면 될것같습니다
1 humanopp 07.29 18:21
혹시 추가적으로 알루미늄 창호에 기밀시공을 한 사례가 있을지도 여쭤보고싶습니다
M 관리자 07.29 20:36
인증을 받는 공공건축은 모두 커튼월의 기밀 시공을 합니다.
물론 말 처럼 순조롭지는 않습니다.

노출콘크리트 이기에 아래 그림처럼 하는 것 외에 달리 방법은 없습니다.
프레임과 구조체를 약 20mm 정도 이격하여, 연질폼을 채우고 실내측에서 기밀테잎을 붙여 주는 식입니다.

이 때 만약 커튼월 고정을 위한 브라켓이 실내쪽으로 돌출된다면...
그 브라켓 부분은 테잎으로는 잘 안되고, 아래와 같은 스프레인형식의 기밀처리가 훨씬 수월합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8_04&wr_id=51

커튼월에서 가장 놓치기 쉬운 부분은.. 트랜섬 부분보다는 멀리온의 위아래 끝 쪽입니다.
원래는 캡으로 끝을 막아 와야 하는데, 대부분의 회사가 그냥 사각으로 뚫린 상태로 시공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 끝에 테잎을 붙이기가 너무 어려줘서 누락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인증 건물은 이 점을 미리 체크를 하지만 그렇지 않은 건물이거나 기밀성능 시험을 하지 않는 대부분의 건물에서는 지켜지고 있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