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전에 먼저 검색을 해주세요.
목구조와 rc조 질문 드립니다.
1 김태성 (223.♡.175.10)
6
6,013
2014.02.18 15:59
관리자님 안녕하세요.
지금 목구조로 저 에너지 하우스를 구상 중입니다.
제가 건축을 계획하고 있는 지역이 포천 가장 끝이라 좀 추운지역이지요
그냥 철원이랑 같은지역입니다.
저는 단열성능 때문에 목구조를 선택했는데 기존에 입주하신 분들은 전부 rc조 입니다.
이분들도 이곳저곳 상담해보고 목구조,스틸,rc조중 rc조를 선택 하셨다는군요
이곳은 기온이 너무낮아서 목구조는 추천하지 않았답니다.
저보고 공부좀 더 하라고들 하십니다.
저는 대략35평정도의 중소형 주택을 생각하고 있는데요
같은 마감 같은 구조의 주택이라면 어느쪽이 저 에너지 하우스를 구현하는데 유리할까요?
그리고 위와같은 규모면 단층이나 복층중 어느쪽이 비용이나 에너지 효율면에서 유리할까요?
단층이나 복층이나 디자인은 그냥 직사각형에 박공지붕을 계획하고 있
습니다. 그러니까 외벽중 튀어나온 곳이나 들어간곳 없는 디자인입니다.
좀 성의없는 질문 같지만 인터넷으로 검색하거나 시공사나 설계사에 물어봐도 주장이 다 달라서요.
관리자님의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결론은 그렇습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비슷할 뿐이고 주어진 것에서 최적의 조합을 찾아내는 것이지요.
다른분들이 더 공부 하셔야 할 듯 합니다.
추운곳에서는 물론 일반적으로 경사지붕이 더 좋기는 합니다. 우주로 열을 덜 빼기기에 말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단열로 상쇄가 가능합니다.
열심히 읽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내일 협회 세미나 준비로 경황이 없어 답이 늦었습니다. 죄송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입니다만, 목구조와 RC의 비교는 어떤 사양의 목조이냐에 따라 다릅니다.
열적 성능은 오로지 열관류율에 의존하기 때문에 둘 다 적법한 기준은 지켰으면 사실상 두 구조의 성능은 같습니다.
만약 RC건물이 중부지방 외벽 열관류율 0.27W/㎡K (가등급 120mm) 을 지켜야하고, 만약 이를 법대로 준수하였다면 이를 목구조가 똑같은 성능을 내기 위해서는 2x6 구조에 24k 밀도의 글라스울 (열전도율 0.034W/mk)의 정상밀도 글라스울을 사용하면 됩니다.
만약 2x6 목구조에 시장에서 흔히 사용하는 R19 단열재를 사용한다면, 법을 지킨 RC건물에 당연히 성능이 미치지 못합니다.
또한 RC건물의 경우 내단열을 하다든가, 캐노피, 발코니 등에서 열교가 제대로 처리되지 않을 경우 목구조보다 불리한 면도 있습니다. 기밀성능도 마찬가지구요..
그러므로 RC가 유리하냐, 목구조가 유리하냐는 독일사람이 착하냐, 프랑스사람이 착하냐를 나누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어떻게 설계한 건물을 누가 짓느냐에 달려있습니다.
35평이시라면 2층이 조금 유리하지만, 이 역시 남향 창호크기 등에 따라 성능은 역전될 수 있는 규모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2층이 유리한 규모입니다.
감사합니다.
결국 같은 내용이므로 같이 참조하시면 될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집은 정 남향이고 거실과 방은 모두 남향배치 계획하고 있습니다.
중부지방 법정단열 규정을 넘어서 저 에너지 하우스를 구현 하려면
레인스크린을 설치한다고 했을때 외단열을 하는게 좋을까요 아니면2×8정도의 구조재를 사용하여 단열두께를 늘리는게 좋을까요?
재론의 여지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