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전에 먼저 검색을 해주세요.
모든 단열재의 열전도율과 밀도의 관계을 알고싶습니다.
G 최재훈 (218.♡.61.128)
7
15,896
2014.03.01 03:52
안녕하세요. 정회원사인 로가의 최재훈입니다. 요즘 패시브 시공교육준비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무기와 유기 단열재는 밀도와 열전도율부분의 관계들이 시원하게 해결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한 자료들이 많이 보이지 않고요. 열전도율과 밀도는 어느 한계점에 도달하면 열전도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밀도 글라스울(9k/m3). 고밀도 글라스울(24k/m3). EPS , XPS , 목보드(최저140kg/m3~220kg/m3)의 단열성능, 축열성능,수팽창정도, 등 정확한 내용을 알고싶습니다. 연질 목섬유의 밀도는 45~50kg/m3정도로 열전도율이 0.038이 나오며 경질도 110kg/m3까지는 열전도율이 0,038이 나옵니다. 하지만 밀도가 높아질수록 140~220kg/m3는 열전도율이0,04~ 0,042가 나옵니다. 이런 이유와 열전도율과 밀도사이는 축열기능이외에 어떤 상관 관계가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무기단열재든 유기 단열재의 모든 단열재의 관계을 알고싶습니다.
단열재의 밀도는 외단열용은 수축팽창, 볼륨과 길이의 변화, 균열의 문제등에 밀도가 높으면 유리하다는 것은
홍도영 건축가님의 책에서 봤습니다. 하지만 외단열용외에 밀도가 높은 중단열재는 어떤 기능들이 더 있는지요 궁금합니다.
또한 같을 두께의 규격일 경우 ( 외단열+중단열)과 중단열 하나만 할 경우 열교와 기밀과 시공편리성을 제외한 단열로만 기준할 때 다른점을 알고싶습니다.
유기질 단열재의 외단열미장마감시 유기질 단열재의 수축팽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외단열미장의 두께가 어느정도 되는지도 알고싶습니다. 우리현실에 대부분 7~9mm의 외장미장마감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 .( STO와 스타코플레스비교)
저희가 모든 단열재의 밀도대비 열전도율과 축열, 수축팽차율 등을 제시해 드리는 것은 무리인 듯 싶구요.. ^^;;;
통상적으로 밀도가 올라가면 공극의 크기가 작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열전도율이 낮아집니다.
그러다 제품별로 특정 밀도를 넘어가면 공극의 면적보다 소재의 면적이 더 많아 지게되므로 열전도율은 올라갑니다.
대충 그 변곡점이 생기는 밀도가 유기단열재는 30~50 kg/㎥ 내외, 무기단열재는 50~100kg/㎥ 로 보고 있습니다.
이번 제5회 세미나 자료 중에 밀도와 열전도율의 상관관계 그래프가 있으므로 그 것을 참조하시면 되실 듯 합니다. 곧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밀도가 높다는 이야기는 결국 단위 부피당 무게가 무겁다는 의미이므로, 축열성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외단열과 중단열은 결국 스터드의 열교를 고려하여 계산하는 것이 차이가 있습니다.
미장두께와 단열재의 수축팽장에 따른 표면 하자는 크게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미장의 성분(종류)가 상관이 있을 뿐입니다. 소재의 탄성이 적을 경우 (모노코트 등) 10mm 이상 필요하고, 탄성과 습기투과성, 흡수율이 잘 맞게 제작된 소재는 4mm 이상이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교육의 내용에 따라 회원사 자격을 상실하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
공극이 작아지면 작아질 수록, 열전도율은 내려가지만... 어느 일정 크기 이하로 작아지면 물질의 양이 너무 많아기기 때문에, 열전도율이 올라가는 변곡점이 생긴다는 의미입니다.
공극의 크기가 작아진다는 말은
단열재를 이루는 cell 의 크기가 작아져서 전도에 의해 열이 전달되는 길이 멀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일정 밀도 이상에서는 cell 의 두께가 두꺼워져서(소재의 면적이 많아져서)
전도에 의한 열전달이 많아집니다.
첨부한 그래프는 밀도에 따른 열전도율 변화를 예상하는 그래프입니다.
밀도가 높아지면서 열전도율이 낮아지는 이유는 복사의 영향이 줄어들거나
전도에 의한 열전도율이 높아지는 원인입니다.
관리자님께서 말씀하신 변곡점은
복사의 영향은 줄어들고.. 전도에 의한 영향이 늘어나는 구간을 말씀하신 겁니다.
동일 밀도의 단열재라도 cell 의 크기가 작을 수록 열전도율은 낮아집니다.
참고하세요.
열전도율의 변곡점이 생기기 전까지 밀도의 증가는 복사(Radiation) 에 의한 영향에 따라 감소하지만 변곡점 이후 밀도의 증가는 전도(Conduction by solid) 에 의한 영향이 dominant 하게 되고 이로 인해 증가하게 된다라고 이해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