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이동식 주택의 외기면 바닥재 중 어떤 것이 좋을지 여쭤보려합니다.

G tws2021 3 124 04.07 20:39

안녕하세요, 본가 주택을 지으면서 또한 이동식 주택을 같이 건축하려 하는 예비건축주입니다.

 

 

Capture_0317231418.jpg

 

위 사진과 같이 아연 각파이프로 된 이동식 주택 하부골조 상부에 바닥재를 취부하려는데요.

 

우리나라에서 일명 태고(T&G)합판으로 불리는 첨부 사진의 제품을 미국이나 유럽에서 시공하는 걸 본 적이 없어서(유로폼을 제외하고) 협회사 분들께 여쭤보려 합니다. 

 

1. 태고합판의 페놀필름층 덕분에 방습, 방수성능은 확실할 것이나, 필름층이 없는 측면은 일반 플라이우드와 같으므로 걱정이 되구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필름층 박리가 이루어지지 않을지에 대한 염려가 있는데 기우에 가까울지요? 혹여 아스팔트 프라이머를 측면과 하부면에 도포하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될런지 궁금합니다.

 

2. 휴버 사의 adventech 바닥재를 대체재로 보고 있는데, 일반 OSB와 플라이우드에 비교하는 자료밖에 없더라구요. 국내 수입사의 소개자료에서는 '생활방수' '내지 '습기저항성'이 높다고 표기되어있는데 그 정도로 실외에 맞닿는 바닥재로서 기능이 가능할 것인지 궁금하여 여쭙습니다.

 

 

고생하시는 협회 운영진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건창하시길 기원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04.07 22:12
안녕하세요...

바닥의 자재 자체 보다는 이동식 주택 하부 지면에 방습층을 만드시는 것이 더 나은 방법이고 옳은 방법입니다.

방법은 집이 들어설 땅 보다 좌우로 1미터 정도 넓게, 약 300mm 깊이로 파내고, 150mm 정도를 잡석으로 다짐을 한 다음, PE비닐 두 겹을 깔고 150mm 쇄석을 덮어 주세요.
그리고 그 비닐 높이로 배수구를 만들어서 쇄석층에 들어오는 빗물을 배수시키면 됩니다.

여기에 더해서 집을 지면으로 부터 300mm 이상 들어 올리는 것이 더해지면 바닥은 기밀만 신경을 쓰시면 됩니다.
개념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G tws2021 04.19 10:37
한동안 일이 바빠 미처 답변을 못보았네요 죄송합니다. 지도에 감사드립니다!! 복 많이 받으십시오(__
M 관리자 04.19 10:42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