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목조주택 마감재에 따른 비용 차이 좀 여쭤보고 싶습니다

G 헌집새집 3 714 2023.03.16 09:49

 

경량목구조 50평 집을 짓고 있습니다. 내외장재에 대한 고민이 있어요.

 

외단열을 추가한 벽체의 마감재를 목재 수직 사이딩/아연도골강판/롱브릭타일/시멘트보드 중에서 고민중입니다. 원래는 심플하게 시멘트보드로 마감하려고 하다가 다른 마감재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결국 예산 범위 안에서 선택할 가능성이 큰데, 위 4개의 마감재 선택에 따른 시공 비용이 얼마나 차이가 나고 무슨 방법이 가장 비쌀까요?

 

실내의 경우, 페인트 마감과 합판 마감의 비용 차이가 큰가요? 자작 합판이 비싼 건 알고 있어서, 밝은 톤의 무절 일반 합판 마감도 생각하고 있는데 페인트 마감과의 비용 차이가 얼마나 날지 궁금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3.03.16 10:39
집의 형태를 모르는 상황에서의 답변이라서 뜬구름이긴 하겠습니다만...

가격만 본다면, 시멘트보드<아연도골강판<수직사이딩<롱브릭타일 같습니다.
일반합판은 무절과 무관하게 모서리가 들어 일어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내장재로의 사용은 (카페라면 모를까) 집에서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
그리고 이 모든 것을 떠나서...
마감재는 살다가 언제든 추가하거나 변경이 가능하지만, 속에 들어가 있는 단열 및 방습층 등의 기능재는 한번 시공이 된 후에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마감에 대한 고민에 앞서서 내부의 기능이 적절한지에 대한 검토에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마감재는 막상 시공이 시작되면.. 시공사의 입김으로부터도 자유롭지 못한 부분이기도 하고요.
아래 글과 함께 이어지는 몇편의 글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2880
G 헌집새집 2023.03.16 13:54
답변 감사합니다. 집은 직사각형 우유곽 모양의 박공지붕 2층집입니다. 단순한 외관이고 처마도 어느 정도 둘 생각입니다. 일반합판이 아닌 자작 합판은 모서리가 일어나는 현상이 좀 덜한가요? 자작합판이 아닌 내장용으로 사용 가능한 합판류가 따로 있을까요? 나무 느낌의 마감에 끌려서 합판 마감을 알아 보고 있습니다.

벽체에 대한 고민은 많이 하고 있구요, 이곳 게시판에서도 도움을 많이 받아서 어느 정도는 개념이 있는 상태입니다. 항상 답변 감사드립니다
M 관리자 2023.03.16 20:44
자작합판은 모서리 처리만 하면 부분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은 없습니다.
내장용의 합판은 별도로 없습니다. 무절합판을 사용하신다면 내부용 코팅을 한번 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