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전에 먼저 검색을 해주세요.
최근 단독주택을 설계하고있는데요. 법령에 따라, 방화창을 계획했습니다.
그런데, 방화창에 대해 창호제작업체도 답변을 잘 못하는것같아 여기에 문의/질문해봅니다.
비교적 고가의 시스템창호를 적용했음에도, 방화창만큼은 그 이상으로 비싸더라구요.
LX대리점 왈, 우리나라 시스템창호 중견기업 LX에서도 제작이 힘들어서 방화창은 별도로 외주를 준다고 합니다. 심지어 방화창제작업체에 대한 일방적인 견적가라고 하소연(?)하기도 합니다. (어디까지 믿어야할지 의구심이 들지만,)
방화창의 성능, "침입저항+2중유리[비차열20분]"이라는 성능은 알겠는데,
궁금한거는, 구체적으로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서 어떤 재질과 기술을 적용했길래 2.0배가까이 비싼지 궁금하더라구요.
예를 들면, 창틀에 다른 성분을 추가하는지? 일반적인 비차열 20분은 일반적인 2중유리와 어떻게 다른건지? 궁금합니다.
그 유리의 제작은 모두 주문자생산 방식으로 다른 회사에 의뢰를 하고 있고요.
성분은 각 제조사마다 다르기에 언급이 의미가 없고, 파괴강도가 훨씬 높기에 열처리 방식이 다르며, 일단 그 두께 부터가 다릅니다.
http://www.yongjinglass.com/bbs/content.php?co_id=3_5
업체 확인결과,
방화창은 틸트기능도 불가능하고, 케이스먼트(여닫이)도 안여닫이는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유리의 성능만 차이가 있다면, 왜 틸트기능과 여닫이 방식이 제한적인지 이해가 잘 안갑니다.
수요가 많지는 않기에 각종 방식에 대한 모든 시험성적서를 받을 수 없거든요.
PVC 프레임의 방화창도 있고, 그 경우는 실내로 여는 방식이 가능합니다. 다만 크기의 제한이 있기에 제조사에 개별 문의를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