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틸하우스 중단열 재료문의

설계/시공관련 질문

질문 전에 먼저 검색을 해주세요.

 

스틸하우스 중단열 재료문의

G Dhk 9 929 08.20 16:28

순디네를 다시 돌려보다 외단열 후 스터드 중단열 에 셀룰로스를 시도하는걸 봤습니다, 단가와 시공조건 문제로 글라스울로 대체된 것으로 보이는데 아래는 제가 파악한 내용이니 틀린 부분이 있으면 지적해 주시기 바랍니다. 비교는 석면으로 하겠습니다.

 

ㅡ셀룰로스

가격저렴,  

기밀시공ㅡ스터드사이 설비공간까지 60kg 세제미로 채울시 장기처짐도 방지하면서 빈부분 없이 시공가능,

스틸하우스 스터드사이 부직포를 선시공시 목조에 비해 타카 박는게 어려움, 

방음, 차음 성능이 가격에 비해 뛰어남, 

 

ㅡ암면

고밀도로 장기처짐 없고 가격이 비싸나 발수 성능 우수하여 제습관리 불필요,

불연소재, 차음방음 최우수

스터드사이 설비로 인해 충진 어려움

 

대충 이정도인데 협회에서는 표준주택 스틸하우스에 석면을 쓰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미리 시간내서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

G Dhk 08.20 16:31
석면은 락울입니다,  혼동 하시지는 않겠지만. 혹시나 해서,
G 미네랄울 08.20 17:30
중단열 할 때, 아래 '사람사는집' 채널 동영상 처럼 미네랄울도 충진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Fai0WGlJ4w
G Dhk 08.20 19:20
미네랄울이랑 락울이 거의 동의어로 쓰이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궁금한 건 미네랄울 은 셀룰로즈처럼 스터드사이 설비 때문에 기밀하게 충진되지 않는데 불연소재라서 협회에서 채택한 걸까요?
G Dhk 08.20 19:34
해당 동영상을 보니 스터드사이 에 설비배관을 넣는게 아니라 아예 석고 하지 사이로 통과 시키네요,  미네랄울도 분사식이 있는지 첨 알았네요 ㅋ 사실 해당 채널에 있는 영상을 전부 다 봤는데 볼 당시에는 스틸하우스 에 관심이 없어 그냥 저런 방식이 있구나하고 넘겼네요.
G Dhk 08.20 19:38
한가지만. 더 여쭤봅니다. 아시다시피 스틸하우스 는 철재 스터드를 쓰는데 부직포를 목구조에 타카를 박듯 쉽게 안 박힐거 같은데 이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는지 아시나요?
M 관리자 08.20 21:25
여쭈어본 모든 것을 떠나서.. 냉간압연스틸하우스는 중단열을 권장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블로어 타입으로 중간ㅇ르 다 채워도 스틸의 열교를 감안하면 중단열의 효과가 그리 효용성이 높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그래서, 만약 중단열을 채택한다면 외단열을 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스틸스터드에 부직포는 쫄대를 대고 피스로 고정을 합니다. 조금 번잡하기는 하나 해당 쫄대에 석고보드를 고정할 수 있기에 전체를 보면 등가에 가깝습니다.
G 미네랄울 08.20 21:38
관라자 분이 댓글을 다실테지만,
1. 스틸하우스 표준주택 골조에 분사식으로 단열재를 충진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있어요.
스틸하우스 골조에 KNAUF 글래스울을 중단열 하는 이유는 단열보다는 '흡음' 목적이 큽니다.
-아래 두 동영상은 이지블럭 외단열 스틸하우스 표준주택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KAY4ZVdBIo
https://www.youtube.com/watch?v=6EpS7aKU7bA
G Dhk 08.21 01:18
두 분 모두 답변 감사합니다.  이제 의문이 풀리네요.  패시브하우스 에서 당연히 중단열 은 권장되는 사안이 아니며 흡음역할이 큰 걸 저도 알고 있으나 미네랄울을 넣을시 설비부분에 아무래도 충진이 덜 될 것이고 이건 외단열을 했으니 무시해도 되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는 것인지 궁금했던 겁니다.  순디네 같은 경우 셀룰로스 충진을 하려다 글라스울로 변경했는데 단가견적이 업체와 소통이 잘 안 된 것도 있지만 부직포 붙이는 것이 쉽지 않아서지 않을까. 추측했습니다.
G Dhk 08.21 01:37
링크영상은 여러번 봤던 건데 혹시나 해서 한 번 더 봤습니다. 오랫동안 이론적으로만 공부를 하다보니 이제는 일반적인 영상에 담기지 않는 실무적인 영역이 궁금한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직영으로 순디네 보다는 공기를 줄이면서 비용을 줄이려고 구상하니 실무적인 내용이 궁금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그린홈 현장에서 잡부로 일하며 실제 현장 전과정을 보고 싶네요,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