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열교해석관련 질문

저류조 열관유률에 대하여 질문있습니다 ㅠ

G 이름모를학부생 1 501 2021.05.12 00:17
안녕하십니까! 대학교에서 건축을 공부중인 학생입니다.
살짝의 도움을 얻고자 질문드립니다..
지하 집수정 시공시 외부와 내부의 단열이 잘 될 수 있게끔하는 열전달률, 열전도율, 열저항,단열성능을 알아서 잘 찾아보아라고 연구실에서 연구과제가 내려왔는데요..
일단 지하 집수정의 종류가 여러가지 있지만 그 중 딱 두개만으로
외벽이 콘크리트 (두께 400mm)
외벽이 강재로 둘러쌓인 집수정만 조사하려했는데 다 상관없습니다만 의문점 두가지가 있습니다.

1번. 열관류율은 유체와 유체사이의 고체에서 일어나는 열의 전달에 대하여 설명해주는 값인걸로 알고있는데 지하층 외벽의 내측은 유체이지만 외측은 되메우기한 토사이지 않습니까..? 이때는 어떻게 해야하는걸까요?.. ㅠㅠ
2번. 간단하게 콘크리트 구조로 된 지하 집수정의 외벽 열저항값이 0.2312가 나왔습니다만
이 값이 어느정도인지 모르겠습니다.ㅠㅠ 열저항이 높다가 단열이 우수하다인데
0.2312가 단열성능중 어느 위치를 차지하고있는건가요..? 부탁드립니다 관리자님!!!ㅠㅠ

ps.. 집수정에 모이는 빗물과 외벽 외측의 토사중 어떤게 더 차가울까요.... 너무 많이 물어봐서 죄송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1.05.12 09:38
안녕하세요..

이 연구과제(?)에 대해 두 가지 질문을 하셨는데요.

저 역시 두가지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가. 하신 질문까지를 그냥 들고 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더는 어쩔 수 없는게 사실이니까..
여기까지 고민을 했는데, 이 두가지 부분에서 막혀서 더 하지 못했다.... 라고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게 제가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나.
1. 토사는 외부공기가 고체로 변한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손실량을 알기 위해 토사의 온도를 알아야 하는데, 과제에서 물어 본 것은 손실량이 아니라 벽체의 성능이므로, 토사는 잊으세요.

2. 크다 작다는 항상 상대적 표현이므로, 그 기준이 되는 것을 찾으면 되는데, 건축분야에서 그 기준이 되는 것은 법적으로 요구되는 성능일거여요. 그 법적 요구성능보다 크면, '크다' 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므로 외벽 단열에 대한 법적 요구조건을 찾아 보세요.

ps. 여름과 겨울, 그리고 지중온도에 따라 다 다를 것 같습니다.

----------------------
다시 한번 당부 드립니다만, '가'의 방법으로 하시길 강하게 추천 드립니다.
누구나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이야기할 수 있지만, 학생을 그 것을 자랑스럽게 이야기할 권리가 있는 유일한 직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