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전에 먼저 검색을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이렇게 바로 다른건으로 또 글을 올리게 될 줄 몰랐습니다 ㅠㅠ. 제가 거주하는 곳은 아니고 소유하고 있는 빌라(전체아님) 쪽에서 엊그제 외벽 전체가 사진과 같이 탈락했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공용부분이라 해당 입주민 및 소유주들이 나눠서 돈을 내는 건 알고 있는데, 공사를 대체 어떻게 해야할지 감이 안잡햐서요. 아파트였으면 바로 콘크리트부분이었을텐데, 빌라라 그런지, 단열재랑 드라이피트 틍이 외벽에서 떨어진 것 같습니다.
결론은
1) 공사과정을 어떻게 진행해야할지(보수를 맞기더라도 명확히 뭘 어떻게해야할지알고있어야 대응이 될거 같아서요)
2. 노출된 부위들은 현재 방수처리가 안되어있어 비 등이 내리면 물을 다 흡수하는 내력벽인지
3. 보통 이럴 때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는지
가 궁금합니다.
미리 답변감사합니다. 인생사 어찌될지 모른다더니, 일주일만에 또 글을 남기네요 하하
전체적으로는 아래 글의 첨부 파일을 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351
그리고, 벽면에 있는 자국 중에 거의 등간격으로 보이는 검정색 점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1. 공사의 내용은 위 링크의 첨부 파일에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핵심은
가. 단열재 크기는 1200x600 이어야 하고
나. 접착몰탈을 단열재 테두리와 중앙에 모두 발라야 하며
다. 규정대로 화스너를 박아야 하고,
라. 미장+메쉬+미장으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내력벽은 괜찮고, 방수처리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3. 공사 전에 창문 주변 방수 조치를 건전하게 손보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신 링크로 한번 더 공부하고 댓글 남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님^^
유로폼 거푸집을 안쓰고 합판거푸집을 짜서 시공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유로폼 자국이 안보여요.
검정색 점들은 아마도 거푸집용 폼타이(세파타이)를 매립했던 D콘 자리 같아 보입니다.
예전에는 합판으로 거푸집을 짜서 체인블럭으로 끌어올려 가며 형틀공사를 했었는데, 그 시절에 지어진 건물 같습니다.
같은 마감으로 하려면 단열재 붙이기 전에 접착 증강을 위해서 먼저 프라이머를 발라 줘야 할 것 같습니다.
고압세척기로 한 번 씻어주면 더 좋겠구요.
접착제 붙어있던 자리가 안보일 정도로 먼지가 많이 붙어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