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전에 먼저 검색을 해주세요.
1. 2023년 12월에 윗집 화장실 배관 파손으로 화장실만 누수
2. 2024년 8월 방수층 하자로 부엌 누수
3. 2025년 8월 윗집 인테리어 공사하다가 배관을 열어두는 실수를 하면서 주방에서 부터 누수가 발생되어 집 전체 누수 발생
어젯밤에 점검구 쪽에서 이슬방울이 떨어지는걸 발견해서 윗쪽을 확인해보니 5cm 이상 천장이 내려앉은걸 확인했습니다.
작년 사진과 비교해보면 많이 내려앉은걸 볼 수 있어 관리사무소에 얘기해보니 윗집과 인테리어 공사 한 곳에 문의하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제 생각에는 누수가 된 와중에 윗집 인테리어 공사로 인해 밀린것 같은데...... 보강공사가 될까요?
주저내려 앉을까봐 걱정입니다.
또한 이건 누구의 책임 인가요?
관리사무소/ 윗집/ 우리집 해결하는 법좀 알려주세요.
첫번째 사진은 2024년 8월 사진.
두번째 사진은 오늘 사진으로 콘크리트 벽이랑 천장이 타락됨
세번째 사진은 점검구 쪽 이슬 맺힘
배수구 동그란 부분이 내려 앉은 부분은.. 원래 신축 시부터 보수가 된 부분으로 보이는데..
대개의 경우는 자연 발생 혹은 윗집 인테리어 충격 때문이라는 증거는 없기에 위/아래 집이 합의를 해서 보수를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다행히 전/후의 사진이 모두 있으시기에, 윗집 인테리어 시의 바닥 충격으로 생겼다는 주장이 가능해 보입니다.
다만 이 부분의 보수를 아랫집에서 할 수는 없고, 윗집 바닥을 뜯고 이 원형을 깨낸 다음 다시 채워넣는 식이어야 하기에 작업 진행은 지난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윗집 화장실 바닥을 철거해야 해결될 수 있으니까요.
주말인데도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
이번에 윗집 설비하시는 분 오셔서 파이프가 압력으로 인해 깨져서 그랬다고 배관 파이프 교체하신다고 하셨어요
천장 탈락된 곳 공사 평탄화 작업 해달라고 하니 슬라브 공사 하신다고 하는데 슬라브 공사하면 평탄화가 진행되는 건가 해서 문의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