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적벽에 의한 벽간소음 보수 문의드립니다.

하자관련 질문/사례
질문 전에 먼저 검색을 해주세요.


조적벽에 의한 벽간소음 보수 문의드립니다.

1 GB77 8 1,091 04.10 15:19

 안녕하세요. 


준공된지 1년 반 정도 된 아파트입니다.

침실1에서 옆집의 평범한 대화소리가 벽을 통해서 들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아파트는 1,2호 3,4호로 분리된 계산식 형태로, 저희집은 2호라인이고 옆집은 3호라인입니다.

또한 두집은 평면도가 동일하고 침실1이 서로 맞대고 있는 구조입니다.


본사이트의 기존 벽간소음 질문이력을 확인해보니 조적벽이 있거나 벽에 크랙이 있는 경우 벽간소음이 발생할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여, 도면을 확인했는데 도면상 조적벽은 아닌걸로 보입니다.

AS 접수하여 벽지를 뜯어 크랙을 확인 해달라고 요청하였고 벽지를 뜯어보니 사진과 같이 도면상 없는 조적벽이 있네요.

AS 담당자 말씀으로는 고층 아파트다 보니 공사 중에 자재나 사람들이 이동하려고 임시로 뚫고 막은것 같다고 하면서, 도면에는 없지만 적법한 절차에 의해서 만들어진 부분이라고 이야기 하네요.

또한 소음부분은 어떻게 보수를 할지 확인해보고 나중에 다시 연락을 주신다고 하고 돌아간 상황입니다.


다행히 소음의 원인을 찾아고 AS도 진행될 예정이지만, 벽 상태를 보니 보수가 잘 될지 걱정이 많아지네요.

벽지를 뜯어보는데까지 AS팀과 많은 논쟁이 있었던터라, 하자처리도 잘 될지 신뢰도 되지 않은 상태이고요.


일단은 도면상 없는 조적벽 관련해서는 정말로 적법하게 진행된 부분으로 문제가 없는 구조물인지는 관련 자료를 요청해 놓은 상황인데, 정말로 문제가 없는 부분일가요?

그리고 보수를 통해 개선이 가능한 부분인지 또한 어떻게 보수가 진행되어야 할가요?

 

평면도.JPG

 

하자2.jpg

 

하자1.jpg


Comments

M 관리자 04.10 21:44
안녕하세요.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세대간 벽은 방화벽이여야 하는데, 만약 벽돌벽의 두께가 콘크리트와 같다면 인정받을 수 있는 두께입니다.
보수의 방법은.. 조적벽과 콘크리트가 만나는 것에 생긴 균열 부위를 그라인더로 깊게 V자 홈을 (양쪽 집에서 모두) 내고, 폴리머 몰탈로 채움 보수가 되어야 합니다.
1 GB77 04.11 00:09
본사이트 글들을 통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M 관리자 04.11 10:08
감사합니다.
1 GB77 11.09 21:54
안녕하세요.
AS 보수 후에도 여전히 벽간소음이 개선되지 않아 다시 문의드립니다

양쪽집 모두 개구부의 콘크리트벽과 가벽의 경계선 균열 보수 후 이보드를 설치하는 방법으로 보수를 진행하였습니다.
원래는 이보드 설치전에 개구부 부분을  비닐로 밀봉하는 작업을 하기로 했었는데, 시공하시는 분이 비닐을 벽에 붙일수 없다고 하셔서 이부분은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균열보수의 경우 V컷팅 후 진행하다고는 하셨는데, 그라인더 같은 장비는 사용하지 않으셨고, 하단부분(사진에 빨간색으로 표기한 부분)은 아에 진행하지도 않았습니다.
균열보수가 제대로 된것 같지 않은데요.. 만약 균열보수가 제대로 되었다고 하더라도 개구부 내부의 조적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면, 경계선 균열 보수만으로 소음이 개선이 될수 있을가요?
또한 찾아보니 이보드의 경우 보통 단열용으로 사용하며 방음에는 효과가 거의 없다고 하는데요, 이보드 시공은 효과가 없을가요?
1 GB77 11.09 21:55
크랙 보수
1 GB77 11.09 21:55
이보드 시공
M 관리자 11.10 21:25
이보드 시공은 의미가 없고, 균열 부위의 틈새가 메워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말씀하신 것 처럼 작업이 전혀 안된 하단부를 재시공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1 GB77 11.11 13:09
네. 다시 AS팀과 이야기 해봐야겠네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