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23년 12월에 윗집 화장실 배관 파손으로 화장실만 누수
2. 2024년 8월 방수층 하자로 부엌 누수
3. 2025년 8월 윗집 인테리어 공사하다가 배관을 열어두는 실수를 하면서 주방에서 부터 누수가 발생되어 집 전체 누수 발생
어젯밤에 점검구 쪽에서 이슬방울이 떨어지는걸 발견해서 윗쪽을 확인해보니 5cm 이상 천장이 내려앉은걸 확인했습니다.
작년 사진과 비교해보면 많이 내려앉은걸 볼 수 있어 관리사무소에 얘기해보니 윗집과 인테리어 공사 한 곳에 문의하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제 생각에는 누수가 된 와중에 윗집 인테리어 공사로 인해 밀린것 같은데...... 보강공사가 될까요?
주저내려 앉을까봐 걱정입니다.
또한 이건 누구의 책임 인가요?
관리사무소/ 윗집/ 우리집 해결하는 법좀 알려주세요.
첫번째 사진은 2024년 8월 사진.
두번째 사진은 오늘 사진으로 콘크리트 벽이랑 천장이 타락됨
세번째 사진은 점검구 쪽 이슬 맺힘
배수구 동그란 부분이 내려 앉은 부분은.. 원래 신축 시부터 보수가 된 부분으로 보이는데..
대개의 경우는 자연 발생 혹은 윗집 인테리어 충격 때문이라는 증거는 없기에 위/아래 집이 합의를 해서 보수를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다행히 전/후의 사진이 모두 있으시기에, 윗집 인테리어 시의 바닥 충격으로 생겼다는 주장이 가능해 보입니다.
다만 이 부분의 보수를 아랫집에서 할 수는 없고, 윗집 바닥을 뜯고 이 원형을 깨낸 다음 다시 채워넣는 식이어야 하기에 작업 진행은 지난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윗집 화장실 바닥을 철거해야 해결될 수 있으니까요.
주말인데도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
이번에 윗집 설비하시는 분 오셔서 파이프가 압력으로 인해 깨져서 그랬다고 배관 파이프 교체하신다고 하셨어요
천장 탈락된 곳 공사 평탄화 작업 해달라고 하니 슬라브 공사 하신다고 하는데 슬라브 공사하면 평탄화가 진행되는 건가 해서 문의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