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벽크랙으로 인한 벽면 누수 문의

하자관련 질문/사례
질문 전에 먼저 검색을 해주세요.


외벽크랙으로 인한 벽면 누수 문의

G 홍홍 5 610 09.02 21:06

안녕하세요. 누수 관련 문의 드립니다.

 

현재 거주중인 집(14년차 아파트) 여러 곳에서 누수가 발생 중인데, 아래 사진에 표시한 위치에서 누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발생 지점은 아래 평면도와 같이 오른쪽 침실에서부터 1~4번입니다. 외벽 크랙 문제로 추측되는데 보수를 진행해도 해결이 되지 않고 있어서 고견을 여쭙습니다.

 

 

평면도.jpg

 

 

 

1번 누수지점 및 크랙 보수 사진

1번누수.png1번보수.jpg

 

 

 

2번 누수지점 및 크랙 보수 사진

※ 참고로 현재 2번의 누수 지점 바로 옆 부분과 천장 커튼박스 모퉁이에 누수가 있었던 흔적(물얼룩)이 보이긴 하는데 흔적이 있던 부분은 만져보면 다 말라있습니다.

2번누수_1.png

2번보수.jpg

 

 

 

3번 누수지점 및 크랙 보수 사진

3번누수.png

3번보수.jpg

 

 

 

4번 누수지점 및 크랙 보수 사진

4번누수.png

4번보수.jpg

 

 

 

아래는 누수 관련 현재까지의 상황입니다.

  1. 최초 누수를 발견한 때는 23년도 7월인데, 세입자가 거주중이었던 당시 큰 비가 내려 누수가 되었다는 연락을 받았고, 관리사무소에서 확인 후 외벽크랙으로 인한 누수라 진단했습니다. 당시 다수 세대에 이런 현상이 나타나 외벽 보수 작업을 진행했었습니다. (당시 세입자가 얘기한 누수 지점은 2번과 4번)
  2. 올해 3월 임대를 끝내고 제가 이사를 들어왔는데, 집 정리로 인지를 못하고 있다가 한 4월 쯤 부터 벽면이 젖어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추가 누수 지점 발견). 정확히 언제부터 젖어있던건지는 모르겠습니다.
  3. 관리사무소에 연락하니 추가 외벽 보수를 진행해준다고 해서 한 차례 더 진행하였고, 아직 이런 증상이 발생하고 있는 세대가 3-4곳 정도 된다 들었습니다. 그 중에는 저희 가구가 정도가 가장 심하고요.
  4. 총 3차례까지 외벽 보수가 진행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누수가 잡히지 않고 있습니다.
  5. 제가 이사온 후 젖은 벽면을 발견하고부터 현재까지 해당 누수 지점들의 벽면을 만져보면 완전히 마른적이 한번도 없고, 비가 오면 젖은 부분이 좀 더 퍼지거나(3번 지점) 조금 더 축축해지고, 비가 그치면 조금 덜 축축한 정도(?) 인 것 같습니다(물이 흘러나올 정도는 아니고 만져봤을 때 벽면이 축축한 정도의 상태). 누수가 시작된지도 시간이 꽤 지났는데 다행스럽게도 아직 벽면에 보이는 곰팡이는 없습니다.

 

 

원인이 외벽 크랙이 맞을까요? 이번에 비가 그친 후에 외벽 보수가 한번 더 예정되어 있는데 잡힐 때까지 관리사무소에 외벽 보수를 요청해야 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다른 원인으로 인한 누수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면 의견 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09.03 13:43
안녕하세요.
혹시 누수가 되는 위치의 벽지, 석고보드, 단열재까지를 모두 절개 해체하여 콘크리트 벽이 드러나게 살펴 본 적이 있으신가요?
G 홍홍 09.03 18:59
안녕하세요. 아직 해체까지는 해보지 못했습니다.ㅠㅠ 글을 쓰기 전에 FAQ처럼 정리해두신 글(뜯어봐야 알 수 있다는 내용)을 저도 확인했는데.. 해당 주택이 사실 제 집이 아니라 부모님 집이라 뜯어보지는 못한 상태입니다. 현재 벽면 상태로 봤을 땐 원인 추정이 어려울까요..? 아무래도 외벽일 가능성이 클 것 같은데 뜯어보지 않는 이상 알기 어려울까요?
M 관리자 09.03 19:06
네 외벽이든 외벽이 아니든 구체적인 원인을 찾을 수 없을 뿐더러..  AS를 요구하는데도 지금 처럼 뜬구름 잡듯이 할 수 밖에 없기에.. 공사를 하는 입장에서도 그저 "모르겠다"라는 답이 쉬워지게 됩니다.
그저 누수가 되고 있다라는 것만 확인될 뿐...
G 홍홍 09.03 23:02
답변 감사합니다.. 혹시 벽은 4군데 모두 해체해봐야 하는걸까요? 아니면 1곳만 해체해도 될까요? 그리고 혹시 다른 방법으로 비용을 들여 비파괴 누수탐지(?)를 해보는 건 의미가 없을까요?
M 관리자 09.04 13:26
열어 보는 것은 일단 한군데만 해보고 석연치 않으면 다른 곳을 하는 식이면 될 것 같습니다.
비파괴검사는 주로 열화상카메라를 이용한 검사인데.. 선택은 사용자 몫입니다.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