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실 문틀하부 누수 관련 질문임니다 ㅜㅜㅜ

하자관련 질문/사례

질문 전에 먼저 검색을 해주세요.


욕실 문틀하부 누수 관련 질문임니다 ㅜㅜㅜ

G 살려주시와요 3 536 09.05 23:33

인테리어 후 6개월 정도 지났어요. 첫번째 사진 처럼 화장 실 문틀과 선반쪽 필름이 들뜨길래 보니 나무가 휘어서 누르면 들어가더라구요. 

안에 곰팡이가 쓴거같아서 필름지 일부를 제거해보니, 사진처럼 내부가 썩어있었습니다. 일 부 파기는 했는데 공구가 없어 일단 멈춘 상태입니다.

 

문틀 가장 하단부가 검게 보일정도로 썩었는데, 그 부분을 휴지로 닦고 하루종일 말려보아도 손으로 누르면 물이 찔 끔찔끔 나오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사진상 제가 반짤라놓 았는데, 반은 시멘트고 반은 나무인거같아요 시멘트로 꽉 차있을 줄 알았는데 저부분이 나무면 마루바닥도 한칸 뜯 어봐야 할까요? 또한 최초 공사 시 화장실 안 쪽 문지방 부 분도 실리콘으로 마감이 되있어야 정상 아닌가요? 

 

청소할 때마다 저쪽으로 물이 들어왔나 모르겠습니다..임시로 크랙이나 실리콘해야하는 부분을 테이프로 막은 후며칠이 지나도 나무는 계속 축축하고 마를기미가 안보입니다..휴지도 금방 젖구요 

 

이 물들이 대체 어디서 나오는 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난감한게 화장실 공사 업체가 색있는 바닥줄눈을 알록달록하게 해놔서, 바닥 부분만 케라폭시로 다른 업체에서 시공해논 상태입니다. 아 그리고 문지방 아래 케라폭시에서도 물이 나오는게 말이 되나요?저쪽으로 스며들었을 가능성도 있을까요?

 

Comments

M 관리자 09.06 11:02
이 모든 것을 떠나서, 물의 원인을 먼저 찾아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화장실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있는 상태에서 일주일 정도 보시고 건조가 되는지의 여부를 보던가, 수도배관에 대한 압력식 누수검사를 해야 합니다.
그 원인을 찾아서 해결이 된 다음에는 타일 안쪽의 젖은 부분을 말려야 하는데, 지금 올려 주신 정보로는 어디까지 합판인지 알 수 없기에, 부분 공사로는 어려워 보이고, (내키지 않으시겠지만) 타일과 바닥의 타일을 모두 철거하고 방수 공사 부터 다시 하는 것이 맞습니다.

다행히 인테리어 공사를 한지 1년이 넘지 않았기에, 인테리어 공사를 한 회사에 귀책사유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계약서 내용 등 제가 알 수 있는 것이 없기에 그저 추정입니다.)

한가지 걸리는 것은 다른 업체에서 했다는 케라폭시 시공입니다. 이로 인해 원 공사자가 일부 면책을 주장할 수도 있으나, 이 부분은 상호 협의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G 살려주시와요 09.06 15:05
먼저 답변감사합니다. 혹시 문틀쪽 케라폭시에서 물이 나온다면,
케라폭시 하자로 인해 발생한 문제일수도있나요? 제가 지금확인할수있는 건,케라폭시 줄눈에서 많은양은 아니지만 소량씩 물이 나오는건 확인했습니다. 물이나온다는 건 청소할 때 들어갈수도 있다는거 같은데,  그리고 두번째 사진상 빈틈에는 모두 실리콘 처리가 되었어야한거같은데,화장실 공사해준 업자와 케라폭시 업자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을까요?
M 관리자 09.06 18:43
확신을 가지고 드리는 글은 아니지만.. 대개의 경우 줄눈의 문제로 물이 이렇게 나오지는 않습니다.
아래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줄눈/실리콘은 방수제가 아닙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7056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