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탑층 옥상 가압펌프로 인한 소음, 진동 하자 보수 예정인데 효과 있을까요?

하자관련 질문/사례

질문 전에 먼저 검색을 해주세요.


아파트 탑층 옥상 가압펌프로 인한 소음, 진동 하자 보수 예정인데 효과 있을까요?

G 보통이 33 557 10.15 13:37

안녕하세요. 운영자님께서 소음, 진동 관련 문의는 안 받는다고 하셨음에도 글을 올려서 죄송합니다.

 

저도 계단식 세대 아파트 탑층(19층) 거주자고, 최근에 밤에 저주파+웅~철컥,텅 하는 소리때문에 잠 못이루던 중 아파트 최상층과 그 아래층 4세대를 위한 가압펌프가 기계실에 설치되어있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리고 탑층으로부터 두 개 층이나 위에 존재하는 가압펌프의 소음과 진동이 이렇게 전달되지? 의아해 하던 와중 해당 소음, 진동이 벽이나 콘크리트가 아닌 옥상 기계실에서 펌프와 연결된 수도배관을 통해 세대 내로 유입되고 있는 것도 운 좋게 발견, 확인하였습니다. 

 

(물을 틀때마다 아파트 양수기함내 설치된 배관에서 웅웅~진동 발생= 해당 소리, 진동이 집에서 발생되는 소음, 진동과 일치)

 

그리고 귀하신 분의 조언을 얻어 관리사무소 설비과장님 입회 하에 옥상 기계실을 방문, 논의 끝에 아래와 같은 보수 방안으로 조치 예정입니다

 

1. 가압펌프 아래 차음재 및 고무방진매트 깔고, 앙카로 고정 (현재는 고무방진매트 하나만 깔려있으며 가압펌프는 2달 전 교체 완료)

 

2. 가압펌프와 수도배관은 스텐주름관으로 연결되어있는바, 수도배관과 스텐주름관 이음매 두 곳에    스텐플렉시블조인트 25mm 및 32mm 규격 삽입 예정

 

3. 스텐주름관도 엑셀 또는 에이콘 배관으로 교체하고 보온재로 두번 이상 감을 예정 

 

이렇게 1차 조치 하고, 이렇게 해서도 안 되면 2차로 가압펌프 바닥 고정 및 방음박스 설치... 그리고도 안되면 제 사비를 들여서라도 가압펌프 및 일부 배관 재설치까지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여쭙고 싶은 사항은 위에서 언급한 1차 조치 방안으로 제시된 3가지를 성실히 조치할 시 가압펌프로 인한 진동이나 소음이 어느정도 잦아든 효과나 동일, 비슷한 사례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비루한 거주자에게 희망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sized_1760502614614.jpeg

 

Comments

4 재섭 10.15 15:07
효과라는게 너무 주관적인 영역이라 좋아졌다고 느끼실 수는 없을지도 모릅니다.
그것과 별개로 제가보기에는 현실적으로 해볼만한건 열심히 하는것 같습니다....
G 보통이 10.15 15:16
소음을 100% 완벽하게 잡을 수 없다는 건 저도 압니다. 애초에 소음이 0이려면 산 속 한 가운데 들어가서 살아야 되고요.
제가 허용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준까지만 어떻게든 낮추고 싶습니다.
G 보통이 10.15 15:16
다만 상기 조치를 했을 시에, 주관적이긴 해도 유의미하게 효과가 발생하거나 해결된 사례, 후기가 있는지 궁금해서 글 올렸습니다.
4 재섭 10.15 15:29
이미 알아보셨을 수도 있는데 펌프가 인버터형 펌프면 태생적으로 진동이 많이 적긴합니다. (최소한 저주파가 생겼다 안생겼다 반복은 안합니다)
애초에 인버터형이 아니여도 추가부착 할 수 있는 모델라인인지도 확인해볼필요도 있겠죠
비용을 들일 용의가 있으시면 이쪽이 제일 확실합니다
G 보통이 10.15 15:46
댓글 감사합니다. 인버터 펌프는 마지막 대책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마 제 사비를 투입해야하는지라 100~200만원 이상 지출이 필요하다고 알고있어서요. 일단 관리사무소에서는 아파트 전체 라인 중 저희 라인에만 인버터형 가압펌프를 안해주려 할 것이라 그 전까지 할 수 있는 대책들을 최대한 마련해보고 싶습니다.

상기 위에 서술한 대책은 안하는 것만 못한 대책은 아닌지요?
4 재섭 10.15 15:54
뭔가를 추가, 변경하는일로인해 서로 이격되있던무언가끼리 접합하는 요소가 전혀 안생긴다는 전재하에 안한거보다는 무조건 더 좋긴합니다. 충격음은 덜할꺼 같고, 웅웅거리는소리는 얼마나 감소할지는 몰라도 나긴날껍니다
G 보통이 10.15 16:07
감사합니다. 수격현상처럼 땅땅쿵쿵은 아닌데 모터가 돌아가는데있어
가동시장,종료되는 소리까지 들리는건 너무한거같아서요
G 보통이 10.15 16:08
추가하는거라면 플렉시블조인트와, 차음재및방진패드인데 이걸로 소음이 더 커지지는않겠죠? 바닥에 허름한 고무패드하나대고 고정없이 가압펌프가 놓여있었습니다.

스텐주름관도 보니까 진동,소음에 취약해보이던데 제가 알고있는게 맞는지요? 다시 엑셀이나 에이콘배관으로 교체 예정입니다
4 재섭 10.15 16:27
대충 화면넘어 분노와 스트레스에 가득차있는 모습이 보이는듯 합니다 ㅠ

뭔가를 해서 더 상황이 악화될꺼 같지는 않구요

지금 느끼시는 저주파 소리는 진동(펌프)이 파장(소음)을 만들어내기때문에 발생한거라서 물이 이동하면서 내는 소리는 잡아내야하는 주 대상이 아닙니다.
하부 쿠션이 중요한건데
첨부이미지같이 스프링으로 충격을 흡수하는 방진가대라고하는걸 넣는게 패드로서는 훌륭한데, 소형펌프로 보여서 차라리 인버터달고 말겠다는 생각각이 듭니다...
G 보통이 10.15 16:33
도움말씀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인버터 펌프로 다 바꾸는게 아니고, 저 모터에 인버터를 다는 방법도 있는 거죠?
역시나 관리사무소의 협조도 문제지만 비용이 문젠지라... 일단 저렇게 해보고 소음이 제가 생활하는데 있어 참을 수 있을 정도까지 내려오면 수긍(?) 하려고 합니다.

공감해주시고, 바쁘신와중에 시간내서 댓글달아주신것도 너무 감사합니다.

사실 집에 있다보면 가압펌프가 약하게 돌때, 중간으로 돌때 강하게 돌때 소음의 강중약이 차이가 납니다. 근데 약 정도로 돌때는 백색소음처럼 그냥 도서관 같은데서 틀어놓는 소리다 하고 살 수 있겠더라구요. 재섭님 말씀대로 물이 이동하면서 나는 꿀렁꿀렁이라고 해야되나 배관에서 나는 소리는 전혀 집으로 들어오지 않는 거 같아요.

방진가대도 방금 검색해봤는데, 관리사무소에서 비용 사용에 있어 염려스러운점도 있고 해서 조언을 방진패드와 차음재로 첫 시도를 해보려는 거 같습니다. 만약 이렇게 해서도 안되면 2차, 3차에서 방진가대로도 바꿔보고, 인버터도 달아보고, 방음상자라든지 흡음재, 보온재도 더 두르는 식으로 제 사비가 투입되더라도 진행되지 않을까 싶네요...

제가 후기를 남길 수 있을진 모르겠지만 댓글 정말 감사드립니다.

혹시나 인버터 다는데 있어 필요한 사항이나 비용 아시면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M 관리자 10.15 22:37
배관을 통한 소음의 전달이라면 적어 주신 것 중에서 프렉시블커넥터라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그 중에서 고무타입 커넥터가 충격음 전달 억제 효과가 높습니다.
G 보통이 10.15 23:15
관리자님 댓글 감사합니다. 물탱크에서 공급되는 수도가 상수도라 저는 스텐 플렉시블커넥터를 써야된다고 말씀드렸는데 잘못된 선택일까요? 스텐이 아닌 고무를 써야 비로소 효과볼 수 있을는지요? 플렉시블 커넥터랑 플렉시블 조인트랑 다른가요?
G 보통이 10.15 23:17
아 찾아보니 플렉시블 커넥터 = 조인트 라고 나오긴 하네요. 꼭 고무여야 하는지요...
M 관리자 10.15 23:31
네 다릅니다.
스텐 플렉시블은 충격 감소 효과가 없습니다. 그리고 가압펌프 압력에 대해 지속가능한 기능을 유지할지도 의문입니다.
G 보통이 10.15 23:36
헉 그럼 다시 관리사무소에 전화드려야겠는데요
혹시 25a와 32a 규격의 배관에 들어갈 고무커넥터 있나요?
상수도 배관인데 고무 커넥터(조인트) 사용이 가능한지도 급히 여쭙겠습니다!
G 보통이 10.16 00:46
관리자님, 고무펌프커넥터 검색하면 나오는 이 제품일까요?

만약  이음부에 제대로 시공된다면 진동에 의한 소음을 100%는 잡을수없더라도 참고살만큼 유의미하게 감소되는 효과 있으셨는지요.
설치한다면 펌프배관~수도배관(동배관) 사이에 해야하는거죠?
M 관리자 10.16 10:05
"참고 살만한"이 정성적 표현이라서 딱히 드릴 말씀은 없습니다.
그저 위의 댓글 처럼 .. 할 수 있는 것을 다 하는 것이 맞아서 그렇습니다.

다만 지금 배관의 구경이 얼마일지 감은 없으나, 국내에서는 24A 이하의 규격은 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G 보통이 10.17 20:02
<후기>
우선 임시조치로, 단단한 상자 위에 펌프를 놓고, 푹신한 패드를 상자아래와 모터아래 깔았습니다. 그리고 보온재로 노출되어있던 스텐주름관 을 휘감았고요.

기존의 소음이 100이었다면 지금도 거슬리지만 50정도로 확실히 감소했습니다. 양수기함 내 배관 진동도 사라졌구요. 다만 가압펌프 돌아가는 소리가 작게나마 뚜르르르르르 하고 변질되어 들리네요

향후 관리사무소에서 하자보수견적 검토 후 조치를 할 예정인바

1. 스텐 플렉시블 조인트(겉은 스텐, 내부는 고무) 4개소 설치
2. 벽면 선반 조립 및 모터 이설, 앙카로 고정, 배관 길이 확장
3. 보온재 추가 시공 등

이 예정되어있습니다. 특히 스텐 플렉시블 조인트 4개소 설치하면 지금 들리는 통화신호음도 확실히 안 나거나 줄어들거라고 했습니다. 비용은 100만원 안쪽으로 예상되고요.

가압펌프 소음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 후기 남기고 갑니다.
M 관리자 10.17 20:21
다행이고, 정리해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4 재섭 10.17 20:43
후기 너무감사합니다
G 보통이 10.17 21:17
위 두분다 조언말씀 감사합니다.

관리자님, 스텐 플렉시블 조인트 같은경우 고무로 된 제품으로 문의했는데 스텐플렉시블조인트 중에서 내부가 고무로 된게 있어 그걸 사용하신다고하네요.

상기 조치들은 말그대로 임시조치이고, 관리사무소에서 허가나서 정식 하자보수처리된 뒤 후기 마지막으로 남기겠습니다.
M 관리자 10.17 21:46
그것도 괜찮습니다. 배관부 겉면이 아마도 철재메쉬로 되어 있을 거여요.
G 보통이 11.08 16:43
오늘 최종적으로 가압펌프 보수 받은 후기 입니다.

1.배관길이 확장
2.방음집안에 가압모터 넣고 벽에 브라켓 박아서 이설
3.☆☆☆후렉시블 조인트를 내+외부로 진동 잡기위해 4곳 사용함

밤에 잘 때 소음여부 확인해야하나 계단실 양수기함 에서 느껴지던 배관진동도 사라졌고 소리도 99%안납니다. (아주 미약하게나마 물흐르는소리남)
G 보통이 11.08 22:39
아마 마지막으로 다는 댓글이 되지않을까 싶습니다.
밤 10시경 모든 소음, 물사용 차단 후 잠자리에 들어 해당소음 여부를 체크하였습니다.

우선 가압모터기 돌 때 시작과 끝에서 췩,텅 하는 소리는 확실히 안납니다. 그러나 가압모터가 돌때 나던 특유의 고주파소리는 처음이 100이라면 임시조치 받은이후는 60~70, 오늘 하자보수를 받고는 50이하지만 여전히 또르르르르르르 모터 날개가 회전할때 나는것처럼 소리는 납니다.

특히, 저희 아랫집이 수도를 사용하면, 전보다는 확실히 덜하지만 가압모터 팬의 날개가 돌아가면서 뚜르르르르하는 고주파가 발생됩니다(처음 소음보다는 50% 정도 감소하였고, 저희집이 물 쓸때는 거의 나지 않습니다.)

해당 소리가 둔감한 분이면 그냥 무시하고 살정도고, 실제 데시벨로
체크해도 법적기준이내임은 분명하나,  특히 밤에, 잘 때 아랫집에서 안방 화장실을 쓸 때 그 고주파가 온 방을 울리더군요. 그렇다고 아랫집에물을 쓰지말아달라고 할 수도 없고요. 일상생활할 때야 티비도 틀고, 생활소음도 있기에 크게 문제가 되진 않지만, 밤 10시 이후 불 다 끄고 잠자리에 들면, 동네도 그렇고 아파트 단지나 집 자체가 원체 조용한지라 해당 고주파가 더 강조되어 들리는 것 같습니다.

보수작업한 업체 사장님은 전체 수도 배관을 교체하지 않는 이상 해줄 게 없다고 하셨는데. 아랫집에서 물 사용으로 인한 펌프 소음은 더이상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일까요?

아랫집에서 물을 써서 나는 소리가 아니고, 가압펌프를 쓰는 세대가 총 저희집 포함 4세대인데, 한, 두세대가 물을 쓸때는 안 나거나, 무시하고 살 정도의 모터 소음이 나는 반면, 3세대 이상 수도를 동시에 스면, 가압펌프가 세게 돌면서 소리가 나는 걸 확인하였습니다. 가압펌프가 계속 쭉 도는게 아니고 1초씩 웅! 웅! 하면서 돌기도하고, 중간정도의 세기로 10초정도 돌기도 하더라구요.

즉, 아랫집이 물을 써서 나는게 아니고...여러 세대가 밤 10시 이후 물을 동시다발적으로 쓸 때 나는 건데, 가압모터 용량을 좀 더 증대시키면 나아질까요?

이상 최종후기였습니다.
M 관리자 11.10 19:49
후기 적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그 이상은 건축 자체의 문제이기에 해결되기는 불가능해 보입니다.

내키지 않으실 수 있으나.. 취침시 방해가 된다고 느끼신다면.. "이어플러그" 같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사용을 해본 경험으로 효과는 분명한데, 귀에 넣고 주무시려면 익숙해질 때까지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용량의 문제일 수도 있겠으나, 4세대라면 용량을 키워도 유의미한 변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유량이 얼마 정도되는 펌프인지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G 보통이 11.13 11:23
추가 후기가 또 생겨서, 어떻게든 저와 같은 문제를 겪는 분들께 도움이 되주십사 댓글 적습니다.

토요일에 작업했던 후렉시블 조인트 및 배관, 자재는 펌프를 세로로 세움으로 인해 물이 누수되는 등 문제가 있어 철거하기로 했고 윌로 펌프사에서 인버터형 소형 펌프로 교체, 시공 예정입니다.

확실히 일반 가압펌프(기계식) 보다 인버터 가압펌프를 설치했을때 소음이나 진동 발생 정도가 줄어드나요? 인버터 가압 펌프가 배관에 문제있지않고서는 거의 최종 솔루션인 거 같은데, 물에 압력을 가해서 흘려보낼 때 기존 기계식 가압펌프랑 많이 다른지, 왜 소음과 진동이 적은지 궁금해서요.

가압펌프 값이 2~3배 비싼데는 다 이유가 있는 거겟죠?
M 관리자 11.16 18:33
인버터 방식이라는 것은 부하에 대해 모터 회전수가 가변적으로 움직이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무리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물의 양이 작을 때는 모터가 서서히 도는 형식이기에 소음이 작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피크부하에서는 결국 같은 소음이며, 그 소음의 빈도가 감소하는 효과는 있습니다.
G 보통이 11.16 18:34
안녕하세요 관리자님.
어제 윌로 pbi-L402ma 인버터펌프로 교체하고 아파트 수도배관 접속부는 에이콘 배관으로 시공하였습니다. 그러나 관리자님 말씀대로 저희집이 물쓸땐 아무소리가 안나지만, 아랫집이 물쓰면 인버터 펌프 모터가 돌았다가 안돌았다가 하는 소리가 나더군요. 다만 그 소리가 부드럽게(?)납니다.

저희 세대때문에 배관을 전부 교체할수는 없는 노릇이라 일단 윌로펌프에 추가문의는 해보되, 배관문제라하면 제 사비로 부틸러버(부틸고무로 된 재질의 방음재)를 사서 가압펌프 에이콘 배관과 저희 집 양수기함 금속배관을 둘러보려 합니다. 가압모터팬이 도는 소리가 정지해 있는 물 또는 배관을 타고 저희집 배관으로 들어오는 거 같은데 어찌보시나요?

아울러 인버터 가압펌프도 압력 설정을 세게 할수록 더 소음발생 정도나 빈도가 많아질까요?

마지막 질의이자 후기댓글인데 꼭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M 관리자 11.16 18:36
배관을 타고 소리가 들어오는지의 여부를 떠나서 .. 위에 언급해 드린 바와 같이.. 소음은 해볼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인버터 방식의 가압펌프도 동일조건에서 압력을 정하는 것이 압력설정이므로, 이를 높히면 소음은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G 보통이 11.17 10:19
조언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볼수있는데까지 해볼게요. 인버터 펌프라고해서 무조건 조용한건 아니였네요
M 관리자 11.17 10:37
인버터 펌트가 무조건 조용한 것이라는 정보는 어디서 받으신 건가요?
G 보통이 11.17 21:28
전자식 제어라 조용하다는게, 일단 pb-601sma 보다 돌아가는 소리는 확실히 조용하다는 뜻이었습니다. 실제 계단실에서도 가압펌프 가동 소리가 2층 밑인 저희 집 앞까지 들렸는데, 이제는 가압펌프 자체가 돌아가는지 여부를 모를 정도로 조용합니다.

대신 인버터펌프도 안에 모터가 있어서 모터 자체가 돌아감으로 인해 발생되는 소음은 관리자님 말씀대로 줄어들거나 조용하진 않은 게 맞습니다. 다만, 압력 설정을 통해 기존 기계식 가압펌프(pb-601sma)보다 유연하게 대처함으로써, 소음이 좀 더 부드럽고, 약하게 돌아감에 따라 소음의 빈도나 세기도 다소 감소한 거 같습니다. 인버터 가압펌프 자체로 소음 감소 효과가 있는 건 아니지만, 구동 방식에 의해 간접적으로 효과를 봤다는 게 맞겠네요...

추가적으로 공장에서 생산된 합성 고무인 부틸러버를, 관리사무소 직원과 같이 기계실에 올라가서 인버터 가압펌프의 흡입, 토출 에이콘 배관을 모두 꼼꼼하게 감아주고 비닐로 2중으로 감아 밀착시킴으로써, 두달여간의 제 소음 투쟁기는 여기서 끝낼까 합니다. 완전히 100% 소음을 없앨 순 없었지만 처음 가압펌프 교체에서부터 새로 교체된 가압펌프가 돌아갈때마다 배관이 울리고, 가압펌프가 돌고 멈출때마다 턱!턱!하던 지옥같은 나날이 불과 한 달 전이었는데, 흡음재를 배관에 붙이고, 인버터 가압펌프로 바꾸고, 압력을 다소 낮춤으로써 참고 살 정도까진 소음이 감소하였습니다. (이 모든 과정에 관리사무소의 지원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가끔씩 나는 수격현상이나, 아랫집에서 씻을 때 나는 물소리 등은 구축아파트의 특성이니 이미 적응했어서, 부디 이 후기를 쓰고 잠드는 오늘 밤에는 가압펌프 소음이 좀 더 줄어들었길 바라면서 댓글을 마칩니다. 그간 댓글로 조언, 도움주신 관리자님과 재섭님 감사합니다.
M 관리자 11.17 21:31
감사합니다.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