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실 천장 수도분배기 누수

하자관련 질문/사례

질문 전에 먼저 검색을 해주세요.


욕실 천장 수도분배기 누수

 

안녕하세요?


누수사진.png

 

욕실 천장에 윗집 배관이 있는데 욕조배관에서 누수가 발생하여 문의드립니다.

 

누수의 원인을 몰라 답답한 심정입니다.

 

윗집은 누수발생 후 원인을 찾기 위해 협조해 주었고,  2~3개의 업체가 다녀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누수 문제는 전혀 해결되지 않았고, 작년 11월,  올해 3월, 4월에 누수가 발생하고, 한동안 잠잠하다가 최근 10월17일에 발생하였습니다.  첨부된 동영상보다 많은 양은 아니지만..

 

배관의 문제라면 욕실에서 물을 지속적으로 사용할것이기에 계속 누수가 발생해야 맞을거 같은데.. 기간을 두고 발생되어 원인을 찾기가 어렸습니다. 

 

윗집은 결로를 얘기하는데, 몇일을 지속하고,  12시간 내에 2L의 물을 두번 비워야하는 것(작년 11월, 올해3월, 4월)으로 봐서는 결로는 아닐거라고 관리실에서는 얘기합니다.  

 

동영상을 보시고 어떤 방법으로 원인을 찾아야 하는데 조언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지금까지 왔던 업체 얘기를 하자면, 배관의 연결부위가 떨어졌다 붙었다 하는 것에 의해 발생될 수 있다고 하는 업체가 있었고, 다른 업체는 공영배관(?)측에서 누수가되어 윗집 욕조 밑에 물이 고여 그 부분에서 오는 것이 아닌가 의심이 든다는 업체도 있었습니다.

 

윗집은 할만큼 했다는 태도이고, 윗집에서 누수가 되는거라고 볼 수 없다는 입장인데.. 답답합니다.

 

관리실에서는 배관에서 생기는 거라 윗집 하자가 맞다고 윗집과 해결하라고 빠지는 형태이구요   

 


Comments

4 재섭 10.20 13:37
네이버부동산등에서 세대평면도를 확인하셔서 평면상 어느위치에서 발생하는지
그리고 아파트 최대층수랑 해당사건 발생층수도 알려주시면 참고가 되겠습니다
G 주파파 10.20 15:34
총 15층 아파트이구요 해당사건 발생층수는 4층입니다.
4 재섭 10.20 15:49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6&wr_id=529
상기글을 한번 잘 봐주시고요
시점적으로는 결로수를 의심해볼만하긴한데 그 물의 양이 결로수라기엔 너무 많아서 온수관이 돌아갈때 온수에의해 관이 팽창하면서 물이 새는 부분도 있지 않나 싶어요
근데 윗집이 정말 멀쩡하면 윗윗집도 협조를 얻어서 차근차근 조사를 해보셔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정말 어려운문제입니다
G 주파파 10.20 16:23
윗윗집과 관련이 있을수 있나요? 윗집 욕조배관인데 왜 윗윗집과 관련이 되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G 주파파 10.20 16:26
그리고, 온수에 의해 관이 팽창해서 물이 새는 것이라면 배관교체로 해결될 수 있는지요?
M 관리자 10.20 21:27
2~3개의 업체가 다녀 갔다고 하셨는데.. 모두 가스 압력식 누수 검사를 했고, 그 결과 이상이 없다고 나온 것인지 궁금합니다.

양으로 볼 때, 결로는 아니고.. 배관의 이음매를 통한 누수 또는 욕조가 있는 바닥을 통한 누수, 혹은 사워시 벽을 때리는 물이 배관의 틈새로 들어가서 새는 경우, 이 셋 중에 하나인데요.
온수 사용으로 인해 배관이 벌어져서 누수가 생기더다라도 가스압력시 누수검사를 하면 그 역시 찾아 낼 수 있습니다.
즉, 2~3개의 업체가 모두 같은 검사를 해서 이상이 없다면, 배관의 이음매를 통한 누수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지속적이라면 윗집의 화장실 사용을 잠시 중단하는 것으로 간접 확인이 되나, 지금 처럼 간헐적이라면.. 비록 비용이 들겠지만, 해당 배관 전체를 교체해 보는 것이 유일한 방법 같습니다.
교체하면서 수도꼭지도 분리를 해야 하므로, 분리하면서 여타 다른 문제를 인지할 수도 있거든요.
다만 윗집의 타일을 깨야 할 수도 있는데, 이렇게 배관이 시공된 목적이, 배관 교체를 용이하게 함인지라, 그리 어렵지 않게 교체가 가능할 확률이 높습니다. 다만 만에 하나가 있기에.. 이 부분은 서로 조심스럽게 이야기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G 주파파 10.21 16:41
배관의 이음매를 통한 누수, 욕조가 있는 바닥을 통한 누수, 샤워시 벽을 때리는 물이 배관의 틈새를 들어가서 새는 경우, 3가지로 얘기해주셨는데요.. 윗집이 일상생활을 하면서 욕실이 계속 사용중일텐데.. 왜 기간이 길어지는지 궁금합니다. 샤워도 하고, 물도 사용할텐데 왜 6개월 정도 아무일 없다가 이런 일이 발생하는지 모르겠네요
지금은 물이 떨어지지 않고 맺혀 있는 정도인데.. 윗집에서는 욕실 사용을 안하겠다고 하는 중입니다. 전체 배관을 교체하는 거라면 윗집에 해줘야 하는지 아니면 저희가 비용을 들여서 해야하는건지 궁금합니다.
M 관리자 10.21 17:54
그건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그 것을 알기 위해서 배관의 교체를 시도해 보는 것이니까요.
윗집의 배관이라서 윗집 비용으로 교체를 해야 합니다. 다만 그 배관 자체가 아무런 이상이 없고, 추정되는 것이 없다면 요구를 한 쪽에서 비용을 내야 합니다.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