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 저것

차단기 하나가 자꾸 내려갑니다.

5 gklee 9 238 06.02 01:39
저는 구획을 상세하게 나눠서 배전을 했기때문에 딱 어느공간에서 문제가 된다는것은 바로 알았습니다. 바로 화장실중의 하나인데요

 

이 공간이 찜찜한부분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시공후 한창 잘 사용해왔었는데 유난히 추웠던 지난 겨울 어느날 변기배관에서 물이 새는것을 발견했습니다. 그전에도 후에도 샌적이 없고 도면을 참고해보시면 저 화장실의 배관이 외벽에 붙어있는것도 아닙니다. 실제로 변기의 사용이나 상하수 모두 겨울내내 이상이 없었구요.

 

그런데 물이 샌걸 발견하고 몇일 후 보니까 또 안새더라구요. 

 

문제는 이 시기쯤 화장실 콘센트가 작동을 안한다는걸 깨닳았습니다. 화장실의 콘센트는 항상 사용하는것은 아니니까 발견하는게 좀 늦었습니다.

 

그래서 차단기를 보니까 딱 그 공간의 차단기만 내려가있고 다시 올리니까 바로 다시 내려가더군요. 화장실에선 아무 기구도 사용하지 않고있었습니다. (참고로 조명과 센서등은 정상작동)

 

그래서 이걸 어쩌나 했는데 몇일 지나서 다시 켜보니까 차단기가 정상 연결이 또 되더라구요. 

 

그래서 또 한창 잘 사용을 했습니다. 3d프린터를 들여놓았는데 레진냄새가 나는편이라 그걸 격리도 되어있고 환기장치 흡입구가 위치한 화장실에 놨거든요.

 

그런데 오늘 또 보니까 차단기가 내려가있고 다시 올리려 해보니 올라가지 않습니다. 콘센트 연결한걸 다 빼고 다시 올려봐도 마찬가지입니다.

 

즉 간헐적으로 차단기가 내려가있고 콘센트 사용여부와는 관계가 없는것같습니다.

 

아파트에서는 이럴때 그냥 관리사무소에 연락을 하지만 주택에서는 어디에 연락을 해야할지, 연락하기전에 테스트해볼만한것은 없을까요? 그보다 매립되어있는 배선이 문제일 가능성보다는 그냥 차단기의 불량이었으면 좋겠습니다만 잘은 몰라도 차단기가 그리 복잡한 물건도 아닐것같아서 그건 아닐것같군요

Comments

1 주안홍 06.02 09:16
증상으로 추측하면 전선 연결에 피복이 노출되어 있거나 불량한 상태로 결속되어 있는데 화장실 사용으로 발생한 습기에 따라 응축된 물방울로 쇼트가 생겨 차단기가 내려가고.. 또 증발하면 괜찮고 하는 증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도 취미로 3D프린팅 하는데 반갑습니다^^
질문과 관련은 없는 내용이지만, 3D 프린터를 쓰실 때는 꼭 많은 환기를 하시면서 쓰세요. 유해한 가스가 상당히 많이 방출된다는 얘기가 있던데요~
5 gklee 06.02 13:09
주안홍님 그 상황만은 아니었으면 좋겠는데 딱 그상황일것같군요. 저도 반갑습니다. 무식장이님 겁나서 화장실에 두긴 했는데 이럴걸 생각못하고 화장실을 타이트하게 만들어놔서 후회막심입니다. 작은 부스를 따로 만들고 내부에 공기정화기를 둬도 해소가 될지 궁금하기도 하고..
1 동동이네 06.02 13:38
도면을 가지고 계신다고 하면 현재 차단기 트립이 된는 회로가 어디 구역인지 확인하시고, 그 구역에 콘센트에 꽂혀 있는 가전제품들을 모두 제거해보시기 바랍니다..그리고 차단기를 올려 보시구요..
이게 일반적으로 해볼수 있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전기제품등으로 인한 차단기 트립이 대부분이구요 선로에 문제가 된다고 하면 어쩔수 없이 일명 메가란 측정기로 선로 접지저항값을 측정해봐야됩니다.. 일반인이 하기에는 조금 난이도가 있는 점검이기에 전기 공사 업체나 전기안전점검업체를 선정하셔서 점검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파트에 사시면 관리사무소에 연락하면 된다고 하시는데......ㅎㅎ 아닙니다...이게 관리사무소에서 하는일이 아니랍니다...세대 내에 부분은 전유부분이라 세대에서 해결을 하셔야 됩니다...
관리사무소에서 도움을 드리기는 하지만, 이게 꼭 관리사무소에서 꼭 해야하는 업무가 아니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5 gklee 06.02 17:13
그렇습니까 관리사무소의 전담업무는 아니었군요. 일단 플러그는 다 뽑았고 혹시 건조가 필요할까 싶어 소켓도 쭉 뽑아놓은 상태입니다. 일단 콘센트 자체와 딸려나온 전선에 물기는 보이지 않습니다만 문제가 된다면 cd관 내부 깊숙한곳 어딘가겠지요..
1 동동이네 06.02 17:38
cd관 내부면 전선피복이 소손(벗겨져)되어 내부 결로나 누수로 인해 차단기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글쎄요 현장을 보고 점검하지 못한 사항에서 뭐라고 말씀드리기는 힘들듯합니다...
금액이 발생하겠지만 전문가를 선정하시어 원인을 파악하시고 해결하시는게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5 gklee 06.02 18:26
감사합니다. 시공을 마무리해주신분께 다시한번 부탁을 드려봐야겠습니다.
M 관리자 06.02 19:02
네.. 맞아요. 전기 공사를 마무리하신 분이 해결을 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5 gklee 06.06 00:16
전기공사는 인입은 이쪽에 맡기기 전에 다 되어있는상태였기때문에 만약 인입된 전기선의 시공불량이면 책임은 문제의 그 시공사에 있을것같습니다. 마무리시공을 맡은 업체에 문의는 해놓았으나 언제가 될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