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층 벽에 곰팡이가...

하자관련 질문/사례
질문 전에 먼저 검색을 해주세요.


탑층 벽에 곰팡이가...

G 벽에.. 7 253 10.30 21:55

어제까지 겉으로는 티가 안났던것 같은데 오늘 저녁에 오니 갑자기 사진과 같이 곰팡이가 나 있습니다.

 

환경 설명

* 집은 꼭대기층이고 15년 정도 된 구축입니다.

* 곰팡이가 한쪽면에만 피어있고, 천장에는 곰팡이는 없는것 같습니다.

* 만져보면 젖은 느낌까지는 없는데 냄새를 맡아보니 곰팡이가 맞는것 같습니다.

* 이 방은 확장된 방으로 곰팡이가 핀 면은 두드려 보면 단열제로 되어 있고 단열제에 그대로 실크벽지를 바른것 같습니다.  

* 곰팡이 핀 면의 단열제는 10~15cm 정도는 단열제이고 그 뒤로는 돌로 되어 있는것 같습니다.

* 특이한건 커튼박스 내에 상부는 가벼운 목재로 되어 있는것 같고, 두드려보면 통통 소리가 나는게 내부가 비어있는것 같습니다.

* 곰팡이가 핀 벽면은 옆집과 대칭 구조로 맞 닿아있어 외벽에 직접 노출된 부분은 아닙니다.

* 곰팡이 왼쪽벽은 외벽이고 석고보드로 되어 있습니다.

* 3번째 사진을 보면 얼룩의 무늬가 천장에서 흘러내려오다 단열제 시작 부근에서 좌우로 퍼진것 같아 보입니다.

* 4번째 사진은 창문 밖으로 찍어본 곰팡이 핀 벽면 윗 부분입니다. 우레탄 방수 부분이 아니라 적갈색 판? 같은걸로 되어 있는 뾰족한 부분이랑 위치가 맞아보이네요..

 

관리실에 문의 하려고 하면 결로라고 얘기할 것 같아 걱정인데

몇 년간 살면서 저 부분에 결로가 생긴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10월에 결로는 아닌것 같습니다;;

 

1. 오늘이 10월 30일인데 결로가 원인일수가 있나요?

2. 4~7일 전쯤에 비가 왔었는데 그 비가 스며들어 젖었다가 몇 일 동안 곰팡이를 만들 수도 있나요?

3. 어떻게 대응을 해야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업체나 전문가를 부르려면 어떤 곳으로 알아봐야 할까요?

4. 아니면 직접 뜯어보고 물이 들어오는 곳을 찾아봐야 할까요?


조언 부탁 드립니다. ㅠㅠ

Comments

4 재섭 10.31 14:59
꼭결로가 생겨야만 곰팡이가 피는건 아닙니다.
단열 결손이 있는부위이고 실내 습도가 일정수준이 넘어가면
부분적인 상대습도가 80%를 넘어가게되고 그상태가 몇일 지속되면 곰팡이가필 여지가 상당해집니다
실내 상대습도가 어느정도인지를 먼저 체크해보시죠

그리고 단열재가 있다고 생각하신 이유나 근거가 어떤것일까요?
4 재섭 10.31 16:10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6&wr_id=694
그리고 일단 이글을 보시면 더 좋겠구요
G 벽에.. 10.31 21:22
먼저 답변 감사합니다.
우선 습도는 최대 65%를 넘었던적이 없습니다. .
그리고 단열재가 있다고 생각한 이유는 두드려보면 돌 부분은 딱딱한데
단열재가 있다고 생각한 부분은 스티로폼 두드리듯이 툭툭 소리가 나고 쎄개 누르면 약간 눌리는게 단열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M 관리자 11.01 08:59
재섭님 감사합니다.

-------------
위의 댓글의 링크처럼 일단은 작게라도 절개를 해서 내부 콘크리트가 드러나도록 한 후에 비가 올 때 살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누수 양상에 가까운 상태라라서 그렇습니다.
G 벽에.. 11.01 23:11
관리자님 답변 감사합니다.
누수 양상에 가까운 상태라는건 어떤것들을 보시고 그렇게 생각하시는건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의심가는 부위에 대한 궁금한게

1. 마지막 사진에 보면 옥상의 의심가는 위치는 우레탄 방수부분은 아니고 적갈색 판? 으로 되어 있는데 저부분의 파손을 의심해 볼수 있나요?
2. 아니면 샷시 윗부분의 옥상 부분은 우레탄 부분인데 그부분부터 물이 세어 들어와 저 영역까지 흘러갔을 수도 있나요?
4 재섭 11.03 10:06
저도 곰팡이 생긴거는 누수같아 보여요(물이 흘러내려가는 방향으로 생겨서)
아마도 저 의장 키스톤같아 보이는부분에서 누수가 생길만해보여서 그쪽으로 물이 들어올 가능성이 가장 높지 않나 싶습니다
M 관리자 11.03 18:21
말씀드린 바와 같이.. 누수일지. 누수라면 어느 위치로 부터 기인된 것인지를 아시려면 부분적으로라도 절개를 해서 확인이 되어야 합니다.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