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파트1층 안방베란다 오수 범람으로 집전체 침수를 겪었습니다.
4일정도 침수가되어 콘크리트에 스며든 물이 아파트지하로 줄줄흐를정도로 완전침수 되었습니다. 특히 안방이 심합니다
문제는 6월중순 침수되어 장마기간을 지나면서 건조가되지않는 상황입니다. 8월부터는 첨부파일 사진처럼 난방배관을 열화상카메라로 피해서 타공을하고 습기가 빠져나가도록 하고 보일러를 가동하면서 환기도시키고 제습기도 돌리고있습니다.
하지만 9/20일인 현재 아직도 비닐을 덮어놓고 보일러를 켜서 테스트를해보면 안방전체에 비닐안에 물방울이 가득생기는 상황입니다.
그나마 침수피해가 덜한 다른방과 거실에는 비닐아래 부분적으로 약간의 물방울만 확인되지만 안방은 비닐아래 전체에서 물이 가득고이는현상이 나타납니다. 현재상태에서 강마루 시공을하게되면 보일러가동시 수분으로인해 마루가 다시일어나고 문제가 될것 같은데 마루를 덮어도될정도로 말랐다는 판단을 어떻게 할 수있을까요?
첨부파일 보시고 의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해당 구멍에 신문지를 기둥처럼 말아넣으면 모세관현상으로 물이 더 빨리 마르게 됩니다.
사진으로 볼 때, 하부에 기포콘크리트가 있는 것 같은데요. 그럴 경우 건조시간은 올 겨울이 되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마음이 답답하시겠지만,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장판으로 덮으면 어떨가요?
침수를 겪고 그동안 여기저기 알아보고 이곳 싸이트통해서 정보도 얻으면서 파악한바로는 건조가되지않은 상태에서 강마루를 덮게될경우 마루가들뜨면서 본드시공이 떨어지고 곰팡이가 생기게됩니다. 특히 습기가 걸레받이(몰딩) 부분으로 올라오면서 곰팡이가 생기는거죠.제가 이해한게 맞나요?
참고로 저희집 침수는 보인러배관은 깨끗한물이 아닌 생활오수입니다.
안되세요. 절대로 안됩니다.
나나파파님
네 이해하신 바가 맞습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3&wr_id=30380